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서울시,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 사업 추진

NSP통신, 윤민영 기자, 2019-03-27 10:01 KRD7
#서울시 #전통시장 #도시재생 #대형마트 #인터넷쇼핑
NSP통신- (서울시)
(서울시)

(서울=NSP통신) 윤민영 기자 = 서울시가 마을의 소통광장 역할을 했던 동네시장의 기능을 복원해 마을경제 중심지로 육성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와 환경 개선을 동시에 이끈다. 이에 시는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2개소에서 100억원 규모의 시범사업 추진한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서울시가 새롭게 시작하는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은 기존에 시장에 한정됐던 지원사업에서 벗어나 소비자인 지역주민과 시장 간의 연결을 강화해 시장 활성화와 지역재생을 동시에 이루고자 하는 방안이다”며 “이번 도시재생 사업의 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희망지 사업 단계부터 상인과 지역주민 간 공감대 형성을 최대한 이끌어 내고 자치구, 시 부서 간 상호 협조체계를 긴밀히 유지해 성공적인 도시재생 모델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시가 수립한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 전략계획은 ▲주민공동체 활성화 ▲시장과 마을 연결 ▲시장 이미지 개선 ▲시장-마을 연결가로 환경개선 등이다.

G03-8236672469

낙후된 이미지 개선을 위해 LED조명 교체, 배수로 및 위생환경을 정비하고 마을과 시장에 이르는 가로환경을 개선하고 공중화장실, 무인택배함 등 생활편의시설을 설치한다. 시는 이달 중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공모하고 4월 말 별도의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희망지 대상구역을 최종 선정한다.

희망지 공모 대상지역은 서울시내 전통시장(총 350여개소) 가운데 주거지역에 소재한 ‘근린상권형 시장’ 170여개소(상업지역에 속한 시장은 제외)다. 희망지로 선정된 지역에는 사업규모와 지역별 특성을 감안해 4500만 원 내외의 사업비와 전문가(도시재생 코디네이터) 파견을 지원받을 수 있다.

90년대까지 전통시장은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유통공간을 넘어 지역주민들의 만남·소통·축제의 장이었지만 시설이 노후화되고 대형마트·인터넷쇼핑 중심으로 유통환경이 변화된 상황이다.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은 이렇게 시장 내 공간의 물리적 시설개선과 시장 상인에 한정됐던 기존 지원방식에서 탈피해 주거지 내 쇠퇴한 전통시장을 도시재생의 중요한 공간적 요소로 보고 ‘시장 활성화’와 ‘주거지 재생’을 결합해 지역(마을)과 시장 간 연계를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NSP통신/NSP TV 윤민영 기자, min0new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