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서울시, ‘마곡산업단지’ 관리‧지원 전담 기관 설립 추진

NSP통신, 유정상 기자, 2020-04-09 15:03 KRD7
#서울시 #마곡산업단지 #관리재단(가칭) #2021년 5월 출범

설립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도 함께 착수

NSP통신

(서울=NSP통신) 유정상 기자 = 서울시가 R&D 거점으로 조성한 ‘마곡산업단지’의 관리‧지원을 전담할 전문기관 ‘마곡산업단지 관리재단(가칭)’ 설립을 추진한다. 2021년 5월 출범 목표다.

강서구에 위치한 마곡산업단지는 IT·BT 등 첨단산업 중심의 융복합 산업단지다. 150여 개 기업이 입주계약을 체결했으며 현재 78개 기업이 건물 준공 및 입주를 완료했다. 향후 지식산업센터 등 총 1500여 개 이상의 연구기업이 추가로 입주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현재 입주계약을 체결한 150여 개 기업 중 78개사가 입주를 완료했고, 올 초 부분준공 등 단지 조성이 어느 정도 완료돼 감에 따라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기업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G03-8236672469

산업단지 관리를 위한 전문기관을 설립해 관련 법령(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에 따른 산업단지 관리 업무와 산업생태계 상생‧활성화를 위한 대‧중‧소기업 지원 업무의 전문성을 높인다는 목표다.

‘마곡산업단지 관리재단(가칭)’의 주요업무는 ▲산업단지 관리 ▲공공시설 운영·관리 ▲입주기업 지원프로그램 개발·운영 등이다.

서울시는 구체적인 재단설립 방안 마련을 위한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에 착수한다. 재단의 조직 및 인력, 수익성 검토(B/C) 분석, 운영계획 등이 포함된 재단설립 타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재단의 운영방안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 혹은 기관은 오는 24일까지 서울시 서남권사업과에 제안서 등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최종업체는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선정된다. 5월에 서울시와 용역계약 체결 후 4개월간 연구용역을 수행하게 된다.

김선순 서울시 지역발전본부장은 “마곡산업단지는 첨단산업의 두뇌 역할을 수행해 서울의 서남권 발전을 이끌 핵심거점이자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지역”이라며 “이제는 토지공급을 넘어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기업관리가 필요한 시기인 만큼 재단설립을 통해 마곡산업단지에 대·중·소기업이 상생하는 산업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유정상 기자 yootop@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