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서울시 양천구의회 민주당, 통합당 초·재선 활용해 의장단 싹쓸이 예고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0-08-19 18:01 KRD2
#서울시 #양천구의회 #민주당 #통합당 #나상희

의장단 5석 중 통합당에 부의장 하나만 내주고 상임위원장까지 싹쓸이

NSP통신-서울시 양천구의회 본회의 모습 (양천구의회)
서울시 양천구의회 본회의 모습 (양천구의회)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서울시 양천구의회가 약 한달 간의 진통 끝에 지난 7월 31일 본회의를 개최하고 미래통합당에 부의장 한 석만을 내주며 5개의 의장단 자리 중 4개를 싹쓸이 할 것으로 전망됐다.

양천구의회는 지난달 31일 본회의 의장단 선출에서 오는 2022년 6월 30일까지 양천구의회를 이끌어갈 의장으로 재선의 더불어민주당 서병완 의원(목2·3동)을 선출하고 부의장에는 3선의 미래통합당 나상희 의원(신정6.7동)을 선출 했다.

모두 3석인 상임위원장 자리는 초선인 이수옥 의원(더불어민주당, 목2.3동)이 행정재경위원장으로 선출됐고 복지건설위원장 역시 초선인 윤인숙 의원(더불어민주당, 신월6,신정3)이 선출됐다.

G03-8236672469

그리고 양천구의회는 조만간 별도로 원 포인트 본회의를 개최해 마지막 남은 상임위원장인 의회운영위원장 자리도 더불어민주당 의원 중에서 선출될 것으로 확실시 되고 있다.

이로써 후반기 양천구의회 원구성이 전반기에 미래통합당에서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한자리씩이 주어졌던 것과는 다르게 미래통합당에 부의장 한자리만 주어지고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됐다.

앞서 후반기 원구성과 관련해 미래통합당은 양천구 갑·을 위원장의 동의와 의원 총회를 통해 부의장에는 3선인 나상희 의원을, 상임위원장에는 재선인 조진호 의원을 후보로 양천시의회에 제출해 무난할 것으로 예측됐다.

하지만 통합당의 기대와는 다르게 더불어민주당이 ‘부의장에 나상희 의원은 안된다’는 조건을 걸면서 난항이 시작됐다.

그리고 상임위원장과 의회부의장 자리에 눈이 가려진 통합당 일부 초·재선 의원들이 민주당의 전략에 말려들면서 양천구의회 후반기 원구성이 엉뚱한 방향으로 변질됐다.

특히 미래통합당 초·재선 의원들이 통합당 당론을 고수하지 못하고 3선의 나상희 후보를 포기하면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한자리를 주겠다는 더불어민주당의 미끼에 말려들며 다선 부의장 한 석의 명분보다는 초·재선 2자리를 받는 것이 더 실리적인 선택이라는 명분을 내세우며 같은 당의 나상희 후보에게 후보 사퇴를 종용하며 자리에 연연하는 욕심을 드러냈다.

그러자 이번에는 이를 지켜보던 민주당 의원들이 통합당 초선의원으로 부의장을 시킬 경우 의회 위상과 원만한 의회운영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감과 3선인 나상희 의원이 특별한 하자가 없는데도 부의장후보는 안된다고 거부하기에는 명분이 없다는 의견을 내세워 지금까지 반대해 왔던 나상희 의원의 부의장 절대불가 의견을 슬쩍 거둬드리며 나 의원 지지입장을 표명하고 통합당에 제의했던 상임 위원장 한자리도 민주당 몫으로 하겠다고 최종 통보했다.

결국 통합당 의원 7명이 참석을 거부한 지난 7월 31일 양천구의회 본회의에서 민주당의원 10명과 통합당의 나상희 의원 등 총 11명이 참석해 투표를 실시한 결과 의장과 상임위원장 2석에 민주당 의원을 선출하고 나상희 의원은 양천구의회 후반기 부의장에 선출됐다.

하지만 이번에는 투표에 참석하지 않았던 통합당의원들이 L의원을 대표자로 김수영 양천구청장실로 몰려가 이번 후반기 원구성 투표를 무효로 하고 통합당 몫으로 부의장에 자신을, 운영위원장에 C의원을 다시 선출해 주도록 협조를 요청했다는 볼썽사나운 소문이 돌고 있다.

따라서 양천구의회 후반기 원구성과 관련해 통합당 초·재선 의원들의 좌충수는 통합당에 자중지란을 초래하며 명분도 잃고 실리도 못 챙기는 결과를 초래해 한심하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한편 양천구의회 후반기 원 구성을 놓고 전개됐던 통합당의 자중지란 배경에는 양천갑에 구심점 이 되는 위원장자리가 총선이후 비어 있다는 점도 한 몫을 하며 결정적 원인을 제공했다는 분석이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