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양천구, “신정차량기지 내 물류센터 조성 반대”…지역주민 의견수렴 최우선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0-10-06 16:24 KRD7
#양천구 #국토부 #신정차량기지 #물류센터 #서부트럭터미널

김수영 양천구청장, “서울시와 양천구가 함께 하는 협의 구도 속에서 원점 재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NSP통신-김수영 양천구청장 (양천구)
김수영 양천구청장 (양천구)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서울시 양천구(구청장 김수영)가 국토부가 추진하는 신정차량기지 내 공유형 물류센터 설치 계획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김수영 구청장은 “국토부는 신정차량기지 공유형 물류센터 개발과 관련해 지역 내 여건과 특성을 고려해 서울시와 양천구가 함께 하는 협의 구도 속에서 원점 재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신정차량기지 발전 계획은 지역 주민의 의견수렴을 최우선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9월 24일에 열린 제114회 현안조정회의에서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생활물류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G03-8236672469

발표 내용에는 서울지역 도시철도 차량기지 내의 유휴 부지에 택배업체 등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유형 물류센터를 설치해 물류 인프라를 확충한다는 계획이 포함됐다.

국토부의 계획에 따르면 올 해 지축기지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신정, 도봉, 모란, 천왕, 수서, 방화, 신내, 고덕, 군자 총 10개소의 물류센터를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양천구는 국토부의 이 같은 계획에 대해 크게 세 가지 이유를 들어 물류센터 설치 계획에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양천구의 신정차량기지 내 물류센터 조성 반대 이유로 첫째는 신정3동의 서부트럭터미널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과 중복투자의 문제다. 서부트럭터미널은 약 52만㎡의 규모로 조성돼 향후 서울 서남권 물류거점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신정차량기지 내 4000㎡는 규모면에서 의미를 찾기 힘들기에 물류단지 중복적 투자를 철회할 것을 촉구하며 서부트럭터미널 개발을 통해 국토부에서 추진하는 도심 물류 인프라 구축에 적극 동참한다는 계획이다.

또 둘째는 양천구는 오랜 기간 서울시와 협의를 통해 신정차량기지 이전을 추진 중이며 서울시는 이를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현재 시행중이며 구는 신정차량기지 이전 후에는 문화상업 복합시설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신정 차량기지 물류센터 조성에 관해 국토부 등 관계 부서와 전혀 논의한 바가 없다. 사전협의가 됐다면 서부트럭터미널의 서남권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계획 및 서울시 신정차량기지 이전용역 진행사항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공유형 물류센터 개발정책이 발표되는 아쉬움이 없었을 것이라는 것 등이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