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달굴 신작 5편 선정

NSP통신, 김을규 기자, 2017-02-25 19:22 KRD7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국제뮤지컬페스티벌 #DIMF #대구시

(대구=NSP통신) 김을규 기자 = 대구 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 이사장 장익현)이 올 여름 개최될 제11회 대구국제 뮤지컬페스티벌의 메인 행사이자 한국 창작뮤지컬의 산실로 자리잡은 ‘DIMF 창작지원사업’의 최종 선정작 5작품을 발표했다.

DIMF는 국내 최초로 창작뮤지컬 제작 지원사업을 시작해 창작자의 창작 의욕을 고취시키고 ‘번지점프를 하다’, ‘스페셜레터’, ‘모비딕’, ‘풀하우스’ 등 수 많은 창작뮤지컬을 배출해내며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한국창작뮤지컬 시장의 활성화와 성장이라는 결실을 맺고있는 것이다.

정식무대에 오르지 않은 순수 창작뮤지컬 및 워크숍, 트라이아웃 형태로 공연된 작품을 대상으로 한 ‘제11회 DIMF 창작지원사업’은 지난달 2일부터 20일 까지 진행된 공모를 통해 총 48개 작품이 접수됐다.

G03-8236672469

올해 접수된 총 48개의 창작지원작들의 가장 큰 특징은 ‘장르’의 확장이다. 전통적인 강세를 보이고 있는 드라마, 로맨틱 코미디를 비롯해 최근 뮤지컬계의 트렌드라 할 수 있는 스릴러, 역사극과 무협극, 넌버벌, 메디컬 드라마, 무비컬 (영화를 원작으로 한 뮤지컬) 등이 눈에 띄었다.

특히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힙합뮤지컬이 등장하는 등 장르적인 다양함이 눈에 띄었다.

전문 심사위원단은"지난해에 비해 전체적인 완성도가 크게 향상됐다"며"한국을 대표하는 제작자 및 메이저급 제작사의 참여가 늘어난 점 등을 통해 DIMF 창작지원사업의 발전과 명성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평했다.

이번 ‘제11회 DIMF 창작지원사업’에 있어 가장 고무적인 것은 대구 산(産) 뮤지컬 작품이 총 지원작의 약 30%를 차지할 만큼 양적으로 많았다는 점과 전문 심사위원단의 평가를 통해 고득점 순으로 최종 선정된 5개 작품 중 무려 2개의 작품이 대구 산 뮤지컬이라는 질적 성장을 동시에 확인 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 10년간 DIMF가 한국을 대표하는 국제뮤지컬축제로서 성장해옴과 동시에 ‘지역 창작자 및 뮤지컬 시장 성장’이라는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내 동반 성장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

‘제11회 DIMF 창작지원작’으로 최종 선정된 5개 작품은 DIMF로부터 창작지원금 외 공연장 대관료, 홍보 마케팅 지원과 함께 티켓 판매수입 전액을 단체로 귀속 받게 되며, 올 여름 6월 23일 ~ 7월 10일까지 개최되는 제11회 DIMF 기간 중 초연공연으로 관객들을 만날 것이다.

또한 제11회 DIMF 무대에 오르게 되는 5개작품의 초연공연은 실연 심사를 통해 DIMF의 폐막행사인 '제11회DIMF어워즈'에서 ‘창작뮤지컬상’ 수상을 놓고우열을 가리게 되며 수상작은 내년 제12회 DIMF의 공식초청작으로 초청받아 재공연의 기회를 갖는다.

배성혁 DIMF집행위원장은 “올해 출품된 작품 전체의 수준이 향상된 모습이 상당히 고무적이며 이는 창작뮤지컬의 발전을 위해 달려온 DIMF의 긍정적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하며 “DIMF는 창작지원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예산을 더욱 늘려나가 보다 많은 창작자를 지원해주고자 노력 할 것”이라며 성원을 당부했다.

NSP통신/NSP TV 김을규 기자, ek838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