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포스코, 통합 데이터센터 구축해 스마트팩토리 앞당긴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17-03-24 16:18 KRD7
#POSCO(005490) #포스코 #포항제철소 #스마트팩토리 #스마트 데이터센터

포항제철소 내 ‘포항 스마트 데이터센터’ 착공, 연말 준공 목표...분산된 IT장치 통합, 내진설계, 태양광 활용 등 에너지효율 극대화

NSP통신-(왼쪽부터)정덕균 포스코ICT 상무, 김동영 안전설비 부소장, 남수희 선강 부소장, 고석범 경영지원본부장, 이대우 노경협의회대표, 최종진 행정 부소장, 박미화 정보기획실장, 김진구 포스코A&C 상무 (포항제철소)
(왼쪽부터)정덕균 포스코ICT 상무, 김동영 안전설비 부소장, 남수희 선강 부소장, 고석범 경영지원본부장, 이대우 노경협의회대표, 최종진 행정 부소장, 박미화 정보기획실장, 김진구 포스코A&C 상무 (포항제철소)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포스코(회장 권오준)는 24일 포항제철소에서 고석범 경영지원본부장(부사장)을 비롯한 포스코ICT, 포스코A&C 임직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앞당기기 위한 '포항 스마트 데이터센터(이하 데이터센터)' 착공식을 가졌다.

데이터센터는 본사 전산실과 포항제철소 내 공장별로 분산되어 있는 IT장치를 통합해 운영하는 곳으로 스마트팩토리를 조기에 구현하는데 핵심역할을 담당하게 될 예정이다.

데이터센터에서는 공장 설비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최신 IT기술을 활용해 이를 분석하고 조업을 개선하기 위한 IT장치들이 24시간 중단없이 가동된다.

G03-8236672469

고석범 경영지원본부장은 “데이터센터는 IT 운영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포스코의 새로운 50년을 준비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데이터센터는 연말 준공을 목표로 제철소 내 약 2550㎡(772평) 부지에 3층 규모로 지어진다.

신축되는 데이터센터 1층에는 전기실, 비상발전기실, 공조 기계실 등 기반설비가 설치되며 2층과 3층은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장치 등 최신 IT 설비와 관제시설이 들어선다.

건축물에는 포항제철소의 월드프리미엄(WP) 제품이 적극 사용된다. ‘녹슬지 않는 철’로 유명한 포스맥을 비롯해 고강도 강관파일, 성능향상형 합성골조 등이 적용되어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에도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다.

또한 에너지효율을 극대하기 위해 태양광 판넬과 자연풍을 활용한 공조설비도 갖춘다. 데이터센터는 포스코ICT가 설계부터 시공까지 책임수행한다.

한편 포스코는 포항제철소에 이어 하반기 광양제철소에도 데이터센터를 착공할 계획이다.

NSP통신/NSP TV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