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북도, 2017년 을지연습 ‘同心協力’강력 실천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7-08-20 15:16 KRD7
#경상북도 #경북도 #을지연습

공직자 전시 임무 수행절차 숙달 초점 ...다양한 도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 등

NSP통신- (경상북도)
(경상북도)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경북도는 21일부터 24일까지 “평화롭고 안전한 경상북도, 도민과 함께 만들어 갑니다”라는 슬로건으로 ‘2017년 을지연습’을 실시한다.

이번 을지연습에 앞서 김관용 도지사는 ‘동심협력(同心協力)’을 강력 주문했다.

“최근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어느 해보다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정세를 함께 인식하고(同), 나라를 위하는 마음으로(心), 적의 위협에 민·관·군·경이 긴밀히 협력한다면(協), 평화와 안보는 공존할 수 있다”는 의미다.

G03-8236672469

이를 위해 도는 연습기간 중 50사단, 도 경찰청, 민간단체 등과 민·관·군·경 합동 상황실 운영을 통해 위기관리 연습을 실시하고, 비상상황 발생 시 정보공유 및 일원화된 지휘체계의 확립을 위해 영상시스템을 활용한 일일상황보고 회의를 매일 개최할 예정이다.

또 최근의 안보상황과 지난해 을지연습 결과 분석 등을 반영해 공직자 전시 임무 수행 절차 숙달에 초점을 맞춰 연습을 진행한다.

자체 충무계획 및 개인 전시임무의 완벽한 숙지를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했으며, 문제점은 수정 보완을 거쳐 연습기간 중 실시될 전시창설기구 설치 훈련, 전시직제편성 훈련 등에 적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방사능 누출, 미사일 및 화생방 공격, 고층 아파트 화재, 다중 이용시설 테러 등을 가정한 주민참여 실제 훈련을 시군 전역에서 집중 실시한다.

원전, 댐, 교도소 등 국가중요시설 방호 및 테러 대비 훈련 11건, 생화학 무기 테러 대비훈련 4건, 소화기 사용 및 심폐 소생술 체험 훈련 9건, 대형마트와 아파트 등 다중이용시설 테러 및 화재 예방 훈련 8건 등 총 32건의 실전같은 훈련을 통해 위기대응능력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김관용 지사는 22일 중앙단위 실제 훈련이 실시되는 경주시를 직접 방문해 훈련을 진두지휘한다.

다양한 도민참여 프로그램도 운영될 계획으로 군사장비 전시회, 소방 장비 체험전, 주먹밥 시식회 등이 시·군 전역에서 열린다.

특히 경북도는 을지연습 기간 중 충무시설 홍보역사관의 정식 개소를 통해 도민 안보의식 함양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총 2억5천여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충무시설에 조성한 홍보역사관은 안보 및 4대 정신 소개관, 한국전쟁관, 유비무환관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번 을지연습을 맞아 본격 운영에 들어가게 된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무거운 책임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평화롭고 안전한 경상북도를 만들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