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북도의회, 전국 시·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 제9차 정기회 개최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7-09-20 18:33 KRD7
#경상북도의회 #경북도의회 #시·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

김봉교 경북도의회 운영위원장이 전국 회장으로서 첫 회의 주재

NSP통신- (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전국 시·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 제9차 정기회가 전국 17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들과 관계공무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일 오후 경북도의회에서 개최됐다.

이번 정기회에서는 경북도의회가 제출한 ‘실질적 지방분권 헌법개정안 마련을 위한 촉구 건의의 건’, ‘탈원전정책에 따라 원전건설이 중단된 지역 지원 건의의 건’, ‘지방의원 의정활동비 현실화 건의의 건’등 총 5건의 안건이 제출됐다.

활발한 토론을 거쳐 5건 모두 원안가결했으며, 가결된 안건은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 상정 보고되며, 이후 국회 및 행정자치부 등으로 이송하게 된다.

G03-8236672469

지난 7월 협의회 공동회장으로 선임된 경북도의회 김봉교 운영위원장은 “현정부가 지방분권시대를 천명한 만큼 지금이 지방분권개헌을 이뤄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또 “앞으로 지방정부의 재정권, 입법권 등을 헌법으로 보장받기 위해 공동회장으로서 지방분권형 헌법개정을 이끌어 내고, 지방의회 위상강화를 위한 지방자치 관계법령 개정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한편, 정기회에 참석한 전국 시·도의회운영위원장들과 관계 공무원 60여명은 최첨단 소방안전시스템을 구축,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24시간 노력하고 있는 소방안전컨트롤 타워 119종합상황실을 견학했다.

이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하회마을 방문해 양진당 종택에서 류완근 하회마을 보존회이사장으로부터 마을 유래와 현황 등에 대해 듣고 우리의 전통 문화유산을 잘 보존하고 활용하기 위한 좌담회를 가졌다.

21일에는 항일운동의 성지인 안동을 대표하는 '임청각',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을 견학하면서 다시 한 번 나라사랑 정신을 일깨우는 기회를 가길 계획이다.

전국 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는 전국 시·도의회 의장협의회의 실무기구로서 시도의회 운영을 실무적으로 총괄하는 전국 17개 시·도의회운영위원장으로 구성돼 매월 한번씩 전국을 순회 정기회의를 열고 있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