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ad]nspna.com_goodgamestudios.com
dowjones
인쇄하기기사크게보기기사작게보기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경일대, 범죄 피해자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입력) 2017-11-14 18:28:53 (수정)
(태그) #경일대, #경일대학교
XMLYKR

 (사진 = 경일대학교)
(사진 = 경일대학교)

(대구=NSP통신) 김을규 기자 = 경일대 CVCS사업단은 지난달 27~28일, 1박 2일에 걸쳐 경산시 대경연수원에서 경북지방경찰청 및 산하 경찰서에서 지원하고 있는 실제 범죄 피해자들의 집단상담에 나섰다.

이번 프로그램은 CVCS사업단(김동혁 단장)이 주최하고, 심리치료학과 고은영, 이은아 교수가 16시간에 걸쳐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전체 진행을 맡았다.

 

집단상담 전문가인 고은영, 이은아 교수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안전기반 치료(Seeking Safety)를 접목시켜 트라우마의 치료에 중점을 두고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안전기반 치료는 기존 트라우마 치료 접근과는 달리, 참가자들의 안전(Safety)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심리치료 과정에서 재외상화나 재발률이 가장 낮은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은 가장 안전한 환경과 자기관리 속에서 동병상련의 아픔과 고통을 공감하고 용기 있게 자신을 드러내는 과정을 경험하고, 위로와 치유, 공감과 격려를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또 참가자들의 일상에서 범죄 피해 관련 기억과 상처가 나타날 때마다, 자신을 관리할 수 있는 심리적 응급처치법(Grounding)을 실습하여, 실생활의 안전감을 더할 수 있었다.

실제로 집단상담에 참여한 범죄 피해자들은 프로그램 첫 시간과 마지막 시간의 소감을 비교했을 때, 표정이 상당히 밝아지고 가벼워진 모습을 보였으며 본인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는 것에 대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프로그램 종료 시점에는 집단상담 참여자 모두가 서로의 친구가 되어 상처를 보듬어 줄 수 있고 연락처를 공유하며 지속적인 관계 형성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능하게 했다.

집단상담 후에도 자체적으로 성장과 치유를 지속할 수 있는 자조집단이 형성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을 진행한 고은영, 이은아교수(심리치료학과)는 “상담 및 심리치료에 대한 사회적인 선입견이 줄어들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김동혁 CVCS사업단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서 피해자들이 본인의 아픔을 덜어 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김을규 기자, ek838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쇄하기크게보기작게보기

 

 

[AD]

 

 

 

한국전력

 

 

 

NSP리포트
더보기
[주간 금융동향] 소비자심리 6년 11개월만에 최고 외
[주간 금융동향] 소비자심리 6년 11개월만에 최고 외
11월 소비자심리가 7년래에 최고치를 나타내며 내수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반면 8.2
우리은행장 후보 9명 압축...명단 ‘비공개’
252674번 기사 사진
우리은행장 후보 9명 압축...명단 ‘비공개’
우리은행은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개최해 1...
이에스에이, 15억원 규모 뮤지컬 “에드거 앨런 포” 제작 계약 체결
이에스에이, 15억원 규모 뮤지컬 “에드거 앨런 포” 제작 계약 체결
이에스에이(052190)는 쇼미디어그룹과 15억원 규모의 뮤지컬 “에드거 앨런 포” 제작 및 홍
[AD]경북우정청
[AD]한국수력원자력
[AD]대구보건대학교 수시모집(2)
[AD]대구지방병무청
[AD]계명문화대학교
[AD]정동극장
가장 많이본 뉴스

 

NSP통신 전국지사모집more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인 NSP통신이 전국 취재본부및지역 지사를 모집합니다.


모집지역

인천, 경기동부, 경기북부, 대전/충남, 광주, 강원, 충북, 대구, 부산, 울산, 경남, 경남서부, 제주 등 12개 지역


모집문의 [상세보기]

070-4348-3112

yesok@nspna.com, 지원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