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대구시교육청, 제2회 교학상장 수업성장축제 개최

NSP통신, 김을규 기자, 2018-02-20 18:20 KRD7
#대구시교육청 #대구교육청

(대구=NSP통신) 김을규 기자 = 대구시교육청(교육감 우동기)은 이달 21일부터 23일까지 3일 간 교육연구정보원 시청각실 및 4개 연수실 등에서 희망교사 500여명이 참여하는 제2회 교학상장 수업성장축제를 개최한다.

올해로 2회를 맞이하는 ‘교학상장(敎學相長) 수업성장축제’는 신학기에 새로운 학급을 맡아 두려움을 겪고 있는 교사들이 학생들과 함께 행복한 수업을 맞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연수이다.

이 축제는 초등 교사들의 자발성을 바탕으로 수업연구교사들의 다양한 수업 노하우 및 교사 상호 간의 의사소통과 정보교류의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더욱 큰 의미를 가진다.

G03-8236672469

3월에 시작되는 신학기가 학생들만 두려운 것이 아니라, 교사들도 새 학년․새 교육과정 맞이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다.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들과의 의미 있는 첫 만남 부터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 노하우를 수업연구교사들과 함께 공유하게 된다.

인사이동 및 학년 말 업무처리로 분주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500여명의 초등학교 교사들이 수업성장축제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 신청을 해 높은 수업개선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

수업성장축제는 2017 수업연구교사들이 중심이 된 강사팀으로 학년군․과목별로 연수팀을 다양화․세분화 하루에 오전, 오후로 나누어 3일간 진행된다.

또, 학년별로 4팀의 반을 구성하여 교사들의 사전 연수 희망 시, 선택의 폭을 넓히고, 골라 듣는 연수의 재미를 주었다.

연수는 2부로 나누어 진행됐는데, 1부 ‘수업 지도의 실제’에서는 수업연구교사들의 교수-학습 사례에 관한 강의로, 2부 ‘수업 공유 및 나눔’에서는 수업 과정 실적물 전시 및 자율 참관으로 수업 나눔과 공유를 확대한다.

연수 첫째 날은 ‘저학년 놀이와 학급 경영’ 이라는 주제로 남덕초 수석교사 이인희 선생님의 특강이 있다.

학교에 처음 입학하는 신입생들의 경우 학교에 자연스럽게 적응하기 위해 교실에서의 즐거운 놀이 활동이 중요하다.

이에 놀이교육 전문가로 활동 중인 이인희 선생님을 강사로 초청해 1, 2학년 담임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교실 놀이와 학급경영 노하우를 함께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전문성을 인정받은 수업연구교사들은 수업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나눔 뿐 만아니라 전국 교실수업개선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에서 해마다 전국 1, 2등급 수상자를 배출하고 있다.

수업성장 축제를 시작해 연수, 컨설팅들을 통해 다양한 노하우를 전수 받은 많은 선생님들 또한 학생 중심 맞춤형 수업과 교육과정에 관한 전문적 역량 향상을 통해 교실수업개선 의지를 더 강화하고 있다.

서정하 초등교육과장은 “제2회 교학상장 수업성장축제를 통해 학생과 교사가 함께 행복한 수업을 맞이하게 됐다. 이러한 연수를 통해 즐거운 몰입과 배움의 나눔이 있는 협력학습과 인성중심수업이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수업 나눔과 공유 확대로 교실수업개선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며, “교사들의 자발적인 교실 수업 개선 실천의지를 바탕으로 2018학년도 신학기를 맞이하는 초등학교 교실이 더 즐겁고 행복하며 진정한 배움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김을규 기자, ek838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