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포항시, 전국 유일의 강관분야 전문지원시설 ‘강관기술센터’ 준공식 개최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0-11-27 18:55 KRD7
#포항시 #강관기술센터 #이강덕시장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

강관 전문시험평가 및 기술지원을 통한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NSP통신-포항시는 27일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서 고품질 강관산업 육성을 위한 강관기술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 (포항시)
포항시는 27일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서 고품질 강관산업 육성을 위한 ‘강관기술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 (포항시)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포항시는 27일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서 고품질 강관산업 육성을 위한 ‘강관기술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김정재 국회의원, 김병욱 국회의원, 한흥수 한국철강협회 강관협회장을 비롯한 강관사 대표, 유관기관 대표 및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산업부, 경북도, 포항시가 총사업비 204억원을 투입해 지난 2017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고품질 강관산업 육성 통합시스템 구축 사업’ 의 핵심 인프라인 ‘강관기술센터’ 는 포항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 연구시설용지에 부지 7583㎡, 연면적 2725㎡, 연구동과 2개의 실험동으로 준공됐다.

G03-8236672469

강관기술센터는 실험동에 강관피로 및 굽힘 시험기, 레이저 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시스템 등 강관업계에서 수요가 높은 22종의 시험평가 장비를 오는 2021년까지 도입해 국내 강관사를 대상으로 장비활용 및 기술지원, 평가체계 정비 등을 지원할 계획이며, 이는 전국 유일의 강관분야 전문지원시설이다.

특히, 제품 시험인증을 위해 통합 전문기관이 부족했던 기존 시스템을 보완함으로써 고부가 제품 개발을 위한 신속한 피드백, 기업의 제품 신뢰성 확보 등 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제철소와 강관제조사에서 소재개발과 제품개발이 별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강관산업 구조상 소재적용 및 제품 신뢰성 검증으로 이어지는 효율적인 지원체계 구축에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지난 2020년 6월 지역 철강산업의 다변화와 위기 극복을 위해 추진한 ‘철강산업 재도약 기술개발사업’ 과 연계해 철강산업과 강관산업의 유기적인 밸류체인을 구축, 성장한계에 직면한 철강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강관기술센터가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서 첫 준공식을 갖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를 시작으로 강관산업의 경쟁력 확보뿐만 아니라 기업유치를 통한 산업단지 활성화 및 기업육성 거점기능 강화를 추진하여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