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광양시, 도시재생 전략계획 변경을 위한 주민공청회 개최

NSP통신, 김성철 기자, 2019-10-11 16:24 KRD7
#광양시 #도시재생전략계획변경 #주민공청회

전문가와 주민 의견 적극 수렴해 활성화 지역의 단계별 사업 전략 구축 나서

NSP통신

(전남=NSP통신) 김성철 기자 = 광양시는 금호동 주민자치센터 대강당에서 시민과 전문가, 지역구 시의원 등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양시 도시재생 전략계획 변경(안)’에 대한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공청회는 관계 전문가와 주민 등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해 광양시 도시재생 전략계획에 대하여 기존에 추진 중인 사업들의 사업구역과 전략 계획상의 활성화 지역을 일치 조정하고 이외 지역을 분리 및 변경 지정함으로써 활성화 지역의 단계별 사업 전략을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설명한 ‘도시재생 전략계획 변경(안)’은 △도시변천사 검토 △사업의 목표 △재생사업의 계획 및 기대효과 △예산 집행 계획 등 활성화계획의 주요 내용과 △주요 변경 개요 △변경 사유 등에 관한 사항으로 총사업비는 변경없다.

G03-8236672469

또한 한옥시범사업을 추진하는 시범구역으로 골목 등 전체적인 사업을 집중시키고, 일부 분산되거나 타 사업과 중복된 골목정원조성사업, 상점가재구조화, 시계탑사거리 아이디어 공모사업 등은 축소 또는 제외 조정, 사업구역 면적의 축소 등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다.

활성화계획 변경(안)에 대한 토론은 광주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이명규 교수가 좌장을 맡고 순천대학교 이정 교수와 한국기술개발 정성복 부사장,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광주전남지회 윤영담 이사가 참여했다.

토론은 이명규 좌장의 주재로 진행되었으며 이정 교수가 잔여 사업기간이 길지 않으므로 단위사업을 일괄적으로 추진하고 사전에 우수 사례 답사와 방향 설정을 통해 검토기간 단축하며 문화창고 등 운영방안에 대해 타시군 실패 사례와 성공 사례 비교를 통해 요인을 분석하고 광양시에 맞는 운영계획을 수립할 것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정성복 부사장은 사업구역의 축소는 바람직하며 사업이 투입되지 않는 나머지 지역은 도시재생사업 등 단계적 재생을 지금부터 준비할 필요가 있으며, 현재의 사업과 연계해 나가는 방향이 바람직하며, 지가가 상승되지 않도록 주민 스스로 노력을 요청했다.

윤영담 이사는 단계적으로 재생사업을 확대해 가기 위해서는 주민들이 참여해야 할 부분이 훨씬 많아지며, 이를 위한 역량강화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주민에 대한 역량강화시 CRC(community regeneration corporation ) 교육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으며 광양시가 행정과 주민의 거버넌스가 잘 구축되었다며 이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권장했다.

마지막으로 이명규 좌장은 계획수립 과정이 매우 오래 걸렸으며 향후 일정도 어려움이 있을 것이나 일정대로 잘 추진된다면 단계적으로 내실있는 재생사업 확대를 통해 광양시 전반의 도시재생 성공의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의견을 종합했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공통적으로 단위사업의 집약화와 구역의 조정에 대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남은 기간 적극적인 주민 참여를 강조했다.

참석한 시민들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의견 제시 또는 건의사항을 자유롭게 발언하였으며 도시재생과와 토론자들이 필요한 부분을 답변하는 방식으로 이어나갔다.

또한 단위사업 집약과 구역 조정(안)에 대해 참석 주민과 지역구 시의원 등 대부분이 고무적으로 인식하고 찬성했다.

다만 오랜 행정절차로 인해 주민들이 계획하고 도출한 사업들이 늦어지고 있는 점에 대한 서운함을 토로하는 시민의 목소리도 있었으며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남은 기간 더욱 적극적인 주민 참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계획 변경안을 설명한 권회상 도시재생과장은 “행정절차에 오랜 기간이 소요된 점에 대해 양해를 구한다”며 “사업 추진기간 동안 시설의 운영도 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한옥, 골목 등 거점사업을 중심으로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주민, 주민협의체와 함께 협의를 통해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광양시는 앞으로 시의회 의견청취,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칠 예정이며 제시된 의견은 검토를 거쳐 활성화 계획 변경안에 반영한 후 4월 중 국토교통부에 승인 신청할 예정이다.

NSP통신

NSP통신 김성철 기자 kim7777@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