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북도,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으로 감소, 주력한다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7-02-19 18:35 KRD7
#경상북도 #경북도

2016년 501명 → 2021년 285명, 43%(216명) 감소 목표, ‘사람중심’, 차별없는 교통안전 실현

NSP통신-교통안전대책설명회
교통안전대책설명회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경북도는 도민이 함께하는 교통안전 실현과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를 위한 ‘경북교통안전 희망프로젝트’를 수립․시행한다.

‘경북교통안전 희망프로젝트’는 전국최대의 면적과 전국 2위의 도로 총연장,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가 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40%를 차지하는 경북도의 특성을 반영했다.

첫째, 경북형 교통안전모델 발굴을 위해 읍․면 소재지 도로에 차로폭 감소 등을 통한 주차없는 거리를 조성해 교통약자를 보호하는‘농어촌 도로 안전설계 디자인 개발 용역’을 추진, 농어촌지역에 도입한다.

G03-8236672469

또 차량 운전자의 시인성 향상을 위한 어린이보호구역 내‘옐로카펫’ 설치로 어린이의 안전한 등․하굣길을 조성하며, 거동이 불편하고 보행속도가 느린 어르신을 위한 노인보호구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둘째, 도내 교통안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현장체험 위주 교통안전 교육강화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관 KID PARK 조성'을 위한 용역을 시행하며, 화물차의 후진 사각지대 해소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사업용 화물자동차 후방카메라 설치․지원’사업을 실시한다.

또 시․군내 상업중심지와 읍․면 소재지 등 농어촌 지역에 불법주차로 인한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와 안전한 이동권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공영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셋쩨, 양보하고 배려하는 선진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새벽과 야간에 어르신 보호 안전용품과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홍보물을 제작․보급하고, 어르신 등 교통약자의 서비스 향상을 위한 농어촌 버스․택시 BEST 기사를 양성한다.

또 교통질서 확립과 선진 교통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도내 교통사고 잦은 곳, 초등학교 앞 등 23개 시․군 동시 교통안전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경북도는 16일 상주 교통안전체험센터에서 도내 23개 시․군 교통담당 과장과 경북경찰청 교통안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경북의 교통안전 대책 설명회를 가졌다.

김남일 일자리민생본부장은 “‘경북교통안전 희망젝트’는 사람중심을 바탕으로 교통약자 등 차별 없는 교통안전 실현을 위한 우리 경북도의 기본방향이다”며, “앞으로도 경북만의 교통안전 신모델을 발굴․추진해 어린이․어르신 등 교통약자의 교통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