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통신서비스, 신정부 4차 산업 육성 올인할 듯…통신 수혜 예상

NSP통신, 김태연 기자, 2017-04-20 07:43 KRD7
#통신서비스

(서울=NSP통신) 김태연 기자 = 최근 통신 요금 인하에 대한 우려가 크다. 하지만 차기 정부에서도 통신 요금 인하 리스크는 낮다.

노이즈만 크고 효과가 미미해 설사 통신사들이 찬성한다고 해도 기본료 폐지 가능성이 희박하며 기본 요금 일괄 인하는 2011년 부작용만 컸던 안 좋은 경험이 있어 시행 확률이 낮기 때문이다.

현 시점에선 어떤 성격의 정부가 들어선다고 해도 적극적인 5G 투자를 독려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통신요금인하를 권고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G03-8236672469

차기 정권에서도 제 4 이동통신 출범 노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탄생 가능성은 낮다.

사업 성공 가능성이 낮아 10대 그룹 참여 및 케이블 컨소시엄 구성이 쉽지 않고 투자손실 우려가 커 외국 통신사의 지분 참여 가능성 또한 낮기 때문이다.

소비자 피해 발생 소지가 있어 재무적 능력이 낮은 업체를 사업자로 선정하기 어렵다는 현실을 감안 시 차기 정권에서도 제 4 이동통신 탄생을 기대하긴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후보 통신 공약 발표 이후 미국에 이어 국내에서도 제로레이팅 허용 이슈가 부각되는 양상이다.

소비자 요금 부담 경감과 트래픽 증가에 따른 통신사 CAPEX 부담 완화가 주목적이다.

아직 망중립성이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갈지 예측하긴 어렵지만 전세계 시대적 흐름은 망중립성 후퇴가 대세이며 국내의 경우 제로레이팅 허용 시 통신사 망패권 강화 기대감이 높아질 수 있어 긍정적이다.

국내 산업 구조를 감안할 때 차기 정부가 통신산업 육성이 아닌 규제 강화에 나서긴 현실적으로 어렵다.

통신산업 규제 강화 시 통신사 CAPEX가 위축될 수 밖에 없고 국내 핵심 산업인 IT·자동차·플랫폼 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5G는 사실상 4차 산업의 핵심 인프라이다. 따라서 차기 정부가 5G CAPEX에 부정적 영향 주는 정책을 펴긴 어렵다.

김홍식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국내 산업 경쟁력을 감안 시 차기 정부의 가장 확실한 4차 산업 육성 수혜주는 통신 3사임이 분명하다”며 “이미 국내 통신 3사는 4차 산업에 가장 발 빠른 행보를 나타내고 있고 시장 우려와 달리 통신주는 차기 정부 정책 수혜주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본 정보(기사)는 해당 업체에서 제공한 투자 참고용 자료로 NSP통신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NSP통신/NSP TV 김태연 기자, ang1130@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