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한화건설, 조직문화혁신 본격 시행…승진시 1개월 휴가·출근시간도 자유롭게

NSP통신, 김정태 기자, 2017-05-18 16:17 KRD7
#한화건설 #한화그룹 #조직문화혁신 #승진시휴가
NSP통신-한화건설 이정화 차장(앞줄 오른쪽)이 버킷리스트였던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 종주하며 여행객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건설 이정화 차장(앞줄 오른쪽)이 버킷리스트였던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 종주하며 여행객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NSP통신) 김정태 기자 = 한화건설(대표 최광호)이 기존에 딱딱한 업무 분위기와 시스템을 혁신적으로 개선해 효율성 중심의 조직문화를 구축한다.

한화건설은 지난해 전사 조직문화혁신을 위한 I.C.E(Innovation, Communication, Efficiency) 시범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젊은 한화’ 구축에 나선 바 있다. 이 제도들은 내부 설문조사와 협의를 거쳐 오는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에 착수했다.

최광호 대표는 ‘조직 문화가 곧 기업의 경쟁력’ 이라며 임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검토하는 등 이번 조직문화혁신에 강한 의지를 표명해 왔다.

G03-8236672469

가장 큰 호응을 받는 것은 안식월 제도다.

이 제도는 과장~상무보 승진시 1개월 간의 유급휴가를 제공하는 것으로 승진 특별휴가에 개인 연차 등을 더해 운영된다.

시행초기 휴가 사용을 주저하는 분위기도 있었지만 전사적인 독려를 통해 임직원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 안식월 대상자 90% 이상이 휴가 일정을 확정했으며 현재 임원을 포함해 대상자의 15%가 휴가중이거나 다녀왔을 만큼 호응이 좋다.

또 다른 변화는 유연근무제의 적용.

자신의 상황에 맞춰 오전 7~9시까지 1시간 간격으로 출근시간을 선택하고 정해진 근무시간 이후에는 자유롭게 퇴근 할 수 있도록 했다.

직원들의 시간활용에 자율성을 부여해 육아, 자기개발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했다. 유연근무제에 참여한 직원 중 92%가 업무성과와 조직문화 변화에 도움이 된다고 답변할 정도로 호의적이다.

그 외에도 기존에 실시되던 비즈니스 캐주얼 착용과 홈데이(오후 5시 퇴근)를 주 2회로 확대해 보다 젊고 유연한 기업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제도들도 시행된다. 본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오전 9시30분부터 11시까지 집중근무제를 운영해 불필요한 회의, 통화 등을 최소화하고 본연의 업무에 집중도를 높이도록 했다.
또한 야근을 최소화 하기 위한 야근신고제를 도입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야근이 지속되는 팀의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해 멘토링하는 ‘업무클리닉’ 을 함께 운영해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한화건설 최광호 대표는 “한화그룹은 지난해 창립 64주년을 맞아 '젊은 한화'를 선언하며 젊고 미래지향적인 기업문화구축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에 발맞춰 한화건설 역시도 기업문화 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성 제고로 ‘저녁이 있는 삶’을 보장해 ‘누구나 다니고 싶고, 일하고 싶은 직장’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건설은 전사적 조직문화 혁신운동인 I.C.E 프로그램을 2018년까지 지속적으로 수행해 업무효율성 제고는 물론 직원들의 근무만족도를 혁신적으로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NSP통신/NSP TV 김정태 기자, ihunter@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