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포항상도동 시외버스터미널, 복합환승센터 무산에 사업권 반납...초강수 맞대응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7-05-21 16:50 KRD2
#포항시 #경상북도 #포항시외버스터미널 #복합환승센터 #포항터미널

7월 31일까지 경북도와 포항시에 사업자 재선정 요구예정...부실행정에 시민과 관광객들에게만 피해전가 우려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의 복합환승센터 설립무산이 하계 휴가철을 맞아 외지 관광객들과 포항시민들의 발을 묶는 결과를 초래할 까 우려되고 있다.

포항 상도동 시외버스터미널의 복합환승센터 설립을 추진했던 '포항터미널'이 경북도 심의과정에 이 사업이 무산되자 '여객자동차터미널 사업권 반납'과 '자동차정류장 시설 해제요청'이라는 초강수를 들고 나왔다.

포항터미널은"KTX의 영향과 향후 동해중부선 완공으로 인해 30% 이상의 고객이탈이 예상돼 운영적자 확대가 확실시되며 D등급 위험시설로 평가된 시설물이 터미널로의 기능을 상실했다"며"면허증을 반납하고 오는 7월 31일부터 영업 및 건물 폐쇄 절차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G03-8236672469

이어"경북도에 면허 반납과 동시에 자동차정류장 시설해제를 포항시에 요청해 토지매각 절차를 착수할 것으로 포항시와 경북도에 7월 31일까지 터미널사업자를 재선정해 줄 것을 요청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결국 공청회 또는 설명회 한 번 없이 기존의 도시교통계획 등을 변경하려 했던 경북도와 포항시의 첫 단추부터 잘못 꿴 어설픈 행정으로 그 피해를 포항시민과 관광객들만 뒤집어쓰는 꼴을 걱정하게 됐다.

당초 포항북구 성곡리 이전으로 도시교통계획이 수립됐던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은 지난해 5월 사업자인 포항터미널이 경북도에 사업제안을 하며 상도동 현 위치에 복합환승센터 추진이 급물살을 타는 듯 했다.

그러나 경북도와 포항시의 긍정적인 입장으로 3자 사업자공모까지 급물살을 탔던 이 사업은 행정절차 등의 문제점 논란이 시작됐고 성곡리토지조합과 지주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혀 감사원 행정감사 신청까지 예고했다.

포항터미널 측에 따르면 지난 2일 경북도에 공모서류를 제출키 위해 방문한 포항시에서 공모지침에도 없는 대기업 백화점 3개사를 거론하며 '입점확인이 안되면 평가심의 통과가 어렵다'며 반대 입장으로 선회했다는 것이다.

포항터미널 측은"5월 초순 연휴가 시작되면서 심의일인 16일까지 백화점입점 의향서 접수가 불가능함을 알면서도 포항시는 어처구니없는 요구를 했고 경북도의 심의과정에도 포항시가 반대의사를 피력해 공정한 평가를 저해하며 예비사업자 선정이 무산됐다"고 주장했다.

이어"재무적 전략투자자로 맥쿼리자산운용의 전무가 심의회에 참석해 3400억여원의 투자를 밝힌 자산운용의향서를 제출하고 설명하는 등의 재무와 대기업 유치의 확신을 밝혔는데도 심의회에서는 반대민원에 대한 의사만 강력히 부각됐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포항시 관계자는"경북도 심의회에서 심의위원들의 평가는 포항터미널의 제안내용이 기준에 충족치 못해 내린 결론이다"며"경북도 복합환승센터 설립기본계획에 환승시설과 함께 백화점, 호텔 등 지원시설이 포함돼 있는데 포항터미널이 지원시설 조건을 충족치 못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아직 정식으로 접수된 것이 없지만 만약 포항터미널이 터미널사업을 포기할 의사를 표명한다면 승인권자인 경북도와 긴밀히 협의해 대처할 것"이라며"포항터미널 또한 오랜 기간 이 사업을 준비해 왔기에 요건을 갖춰 재공모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경북도와 포항시가 기존 도시교통계획을 뒤엎은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의 복합환승센터 건립추진으로 포항시민들의 찬반이 나눠지는 논란을 야기했고 이번 포항터미널의 영업포기 의사까지 겹쳐 부실행정 비난은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