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현대중공업, 후판가격 상승 조선주 주가 상승 신호

NSP통신, 김태연 기자, 2017-06-20 07:04 KRD7
#현대중공업

(서울=NSP통신) 김태연 기자 = 한국 조선업 주가는 후판가격이 오를 때 상승세를 보였었다. 2003년 이후 한국 조선업 주가는 후판가격 상승과 +71.0%의 높은 상관도를 보여왔다.

후판가격 상승은 선가 상승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선박 가격은 건조원가+예정 마진으로 구성된다. 건조원가의 구성요소는 기자재 및 부품과 후판과 같은 원자재 그리고 인건비 등이 포함된다.

G03-8236672469

후판가격 상승으로 인한 건조원가 상승은 선가 상승을 유발하게 되고 이는 다시 조선소의 매출 증가로 이어지게 된다.

2011년 이후 한국 조선업의 수익성을 살펴보면 후판가격이 상승하는 동안 수익성은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왔다.

이유는 한국 조선업은 선박 건조를 늘릴수록 수익성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선박건조를 늘릴수록 후판 수요가 늘어나 후판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특히 2014년 이후 선가는 계속된 하락세를 보여왔고 후판가격은 상승세를 보였음에도 한국 조선소들의 수익성은 순차적으로 개선되어 왔다.

선박 건조원가가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선박 건조원가에서 후판가격 변동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과거에 비해 줄어들었다.

선가를 구성하는 건조원가 중에서 설계변경에 따른 기자재 및 부품 비중의 하락이 후판 가격 인상분을 상쇄하면서 건조원가를 낮추고 있기 때문이다.

즉 한국 조선업은 설계의 혁신을 통해 동일 선가에서 선박 건조 수익성을 높여가고 있는 것이다. 건조원가에서 기자재 및 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후판보다 높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후판가격의 추세적 상승은 제한적으로 보이고 있다”며 “글로벌 후판 공급능력이 크게 늘어났으며 조선소들은 후판 조달처를 다변화 시켜 놓았기 때문이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게다가 중국의 철광석 항만 재고는 올해 2분기 최고조에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예상했다.

본 정보(기사)는 해당 업체에서 제공한 투자 참고용 자료로 NSP통신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NSP통신/NSP TV 김태연 기자, ang1130@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