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서산시, 농업인의 '가공역량' 활성화한다

NSP통신, 이광용 기자, 2018-09-19 14:48 KRD7
#서산시 #맹정호 #농산물공동가공센터 #생강조청
NSP통신-▲서산시 지역농업인들이 농산물공동가공센터를 통해 제품을 출시했다. (서산시)
▲서산시 지역농업인들이 농산물공동가공센터를 통해 제품을 출시했다. (서산시)

(충남=NSP통신) 이광용 기자 = 서산시(시장 맹정호) 지역농업인들이 농산물공동가공센터를 통해 생강, 쌀을 이용한 생강조청과 꿀 생강차 제품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그동안 서산시농업기술센터에서 연구·개발한 25종의 제품 중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았던 품목의 기술을 농업인에게 이전해 출시하게 됐다.

앞으로 생강 티백차, 쌀가루 제품도 출시될 예정이며 시는 로컬푸드 직매장과 농협 하나로마트 등 전문 유통업체와 연계해 지역농산물 가공제품 상품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G03-8236672469

그동안 농업인이 가공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개별 제조시설을 갖추고 식품제조가공업 등록을 해야 하는 등 관련법에 따른 절차와 초기 투자부담이 있었으나 농민들은 서산시농산물공동가공센터를 통해 일정 자격을 갖춘 농업인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 원료와 포장재만 준비하면 농식품 창업에 도전할 수 있어 농업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특히 운영 전문인력을 배치해 농업인의 가공식품 제조기술, 식품안전, 품질관리에 대한 현장기술을 지원하고 있으며 연내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 인증도 추진해 차별화된 로컬푸드 가공식품 상품화 지원책도 추진하고 있다.

가공센터를 이용하려면 농산물가공창업 교육을 이수하고 유통전문판매업 영업신고를 마쳐야 하며 시제품 생산 및 시장반응 조사를 거쳐 제품 기준·규격 설정 지원으로 판매용 가공품 출하를 하게 된다.

시는 매년 1월부터 농업인의 가공역량 강화를 위해 과정별 30명을 모집해 식품가공기능사 자격증반, 기초·심화반, 현장실습 교육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창업보육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조병하 농업지원과장은 “농산물가공센터의 가공제품 품목을 다양화하고 판로를 확보해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안전한 지역 농산물 가공식품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농업인 직접 가공을 활성화 시키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이광용 기자, ispyo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