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제주문화예술재단 ‘성희롱 사건’, 인사담당부서장의 결단 필요

NSP통신, 이재정 기자, 2019-10-08 22:27 KRD7
#제주문화예술재단 #성희롱사건 #제주도청 #성과급지급 #부당인사위원회
NSP통신-지난 9월 기자간담회를 통해 해결안을 발표하는 고경대 이사장
지난 9월 기자간담회를 통해 해결안을 발표하는 고경대 이사장

(서울=NSP통신) 이재정 기자 = 제주문화예술재단 내 성희롱 사건이 해결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8일 '피해자를 지지하고, 사태의 본질적인 해결을 원하는 제주문화예술재단 직원 일동‘은 '우리의 입장'을 발표했다.

발표문에는 이사장과 인사담당부서에게 ▶ 인사위원회를 불평등하고 불공정하게 운영한 것에 대해 인정하고 피해자와 전 직원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할 것 ▶ 사태수습을 위해 총력을 주문, 전 직원이 납득하고 공감할만한 수습대책과 재발방지책, 경영윤리 철학을 포함한 조직 혁신안을 요구했다.

G03-8236672469

특히 인사위원회 간사인 인사담당부서장의 부적절한 개입을 지적했다. 피해자에 대한 객관성과 공정성을 저해하고 행위자 중징계를 해당부서의 업무공백으로 연관시켜 성희롱 사건의 사건처리 본질 훼손, 회의록 일부 내용 누락 등은 이번 사건의 심각성을 간과한 행위로 사태 해결을 위해 인사담당 부서장의 결단이 필요해 보인다.

또 이사장에게는 ▶ 지난 2018년 성과급 지급 ▶ ‘업무 관계자가 불순한 의도를 가진, 인사위원회의 편파적 운영 및 규정 위반 여부’를 감사 청구 요지로 한 특별감사 청구 ▶ 바닥에 떨어진 재단 위상과 조직원의 자존감 회복을 위해 어떤 방법으로 책임질 것인지를 10월 10일까지 밝힐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공개된 자문서에 이사장과 인사담당부서가 자문을 요청한 노무사 2인이 문제를 발생한 인사위원회의 위원들이었다는 점, 피해자에게 조직 차원의 2차, 3차 가해가 계속 되는 등 해결기미가 보이지 않았다는 점 등은 제주문화예술재단 내 성희롱 사건 발생 후 절차상 많은 문제들이 현재까지 제대로 처리되지 않았다는 점을 반영한다.

그 결과 지난 9월 기자간담회 이후 이번 입장문 작성을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을 진행했고 지난 7일 5시 30분에 열린 전 직원 3차 간담회에서 입장문을 최종 확정, 당일 7시 경 사내 전산망에 게시했고 재단 이사장과 인사담당부서에 메일로 전달되는 과정을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태가 제주도청의 재단 성과급 지급 보류 장기화의 이유가 될 수 있는지 의문이다.

또 성과급 지급 보류에 대한 재단의 대책 미비와 피해자가 조직으로부터 보호받고 있다는 안전감, 신뢰감을 상실하게 한 점은 재단의 신뢰감에 심각한 균열을 의미해 향후 관리기관인 제주도청과 재단의 입장 표명에 귀추가 주목된다.

NSP통신 이재정 기자 jejugraphi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