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논산시, ‘논산 24시 돌봄체계 구축’ 협약 체결

NSP통신, 박천숙 기자, 2019-11-12 14:32 KRD7
#논산시 #황명선 #행복공동체 #돌봄체계 #저출산
NSP통신-▲논산시가 아이 키우기 좋은 논산을 만들기 위해 뜻을 모으기로 했다. (논산시)
▲논산시가 아이 키우기 좋은 논산을 만들기 위해 뜻을 모으기로 했다. (논산시)

(충남=NSP통신) 박천숙 기자 = 논산시(시장 황명선)가 12일 논산계룡교육지원청 및 논산시어린이집연합회와 ‘논산 24시 돌봄체계 구축’ 협약을 체결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논산을 만들기 위해 뜻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여성 경제활동 인구증가 등 양육환경의 변화로 자녀 돌봄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서 학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도록 지역사회가 힘을 합쳐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한 지역공동체 거버넌스를 구축해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고자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시는 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사업예산 확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역시 학교 연결망을 통해 관학이 협업체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 돌봄이 필요한 아동에게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안전한 돌봄 환경을 제공하는 데 협력하게 된다.

G03-8236672469

시는 이와 더불어 다음달 부모들이 아이를 긴급하게 맡겨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틈새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함께해YOU 아이돌봄센터’를 개소해 양육환경 개선을 통한 저출산 문제해결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재 시는 다양한 출산장려지원부터 양육환경조성에 이르기까지 촘촘한 지역사회 돌봄체계 구축을 통한 따뜻한 동고동락 공동체 플랫폼 마련으로 저출산 위기를 극복하고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도시로 가는 기반을 세워가고 있다.

특히 사람 중심의 저출산 정책을 위해서는 단순 지원에서 나아가 여성의 경제·사회 참여 확대를 통한 여성친화도시 기반 구축 및 지역 청년의 고용, 주거 등 삶의 질 개선, 그리고 결혼과 출산의 가치가 인정되고 양육 친화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인프라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역점을 두고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고 있다.

유미선 교육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어린이들의 안전과 돌봄, 성장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사람 중심 도시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체계적이고 발전적인 교육시스템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명선 시장은 “현대사회에서 아이를 키운다는 건 결코 개인과 가족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와 사회가 책임져야 하는 문제”라며 “아이를 마음 놓고 키울 수 있도록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어 “논산계룡교육지원청과 어린이집연합회와의 촘촘한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지역 공동체가 아이를 키우는 시스템을 제도적으로 마련하고 따뜻한 사람 중심 시정으로 함께 사람을 키워나가는 동고동락 논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NSP통신 박천숙 기자 icheonsu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