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KB국민카드, 소상공인·지역경제 위해 ‘데이터루트’ 무상제공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2-05-02 13:23 KRD7
#KB금융(105560) #KB국민카드 #소상공인 #지역경제 #데이터루트
NSP통신-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KB국민카드가 빅데이터로 전국 228개 기초자치단체의 소상공인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한다.

KB국민카드가 전국 228개 기초자치단체(제주시, 서귀포시 포함)에 온라인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 통합 플랫폼 ‘데이터루트(Dataroot)’를 이달 10일부터 올 연말까지 무상 제공한다.

이번에 무상 제공되는 데이터루트는 카드 빅데이터를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통합된 온라인 환경에서 분석하고 시각화된 보고서와 각종 부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어 데이터 접근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G03-8236672469

특히 플랫폼을 이용하는 지자체들은 인구통계정보, 가맹점 정보 등 KB국민카드의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분석 솔루션을 통해 상권과 지역에 대한 트렌드, 현황 관련 빅데이터 주제 분석과 시각화 보고서를 이용할 수 있다.

상권 분석의 경우 ▲상권 현황 ▲상권 평가 ▲상권 비교 등 지자체 관할 상권에서 발생한 소비 트렌드가 기간, 지역, 업종별로 분석된 데이터로 제공되고 지역 분석에서는 지역별 소비 현황과 전통시장 현황 등 대형 소매점부터 전통시장까지 다양한 업종의 지역별 경기 동향 파악 데이터가 지원된다.

각 영역별 보고서는 주 또는 월 단위로 데이터가 최신화 돼 최근 소비 동향 파악을 쉽게 할 수 있고 지역별, 기간별, 업종별 세부 분석 조건 지정을 통해 필요에 맞게 세밀한 맞춤형 분석도 가능하다.

KB국민카드는 데이터루트 무상 제공과 별도로 특정 주제와 트렌드 분석하는 테마 분석과 지역 축제와 상권 활성화 관련 ▲방문객 특성 ▲이벤트 효과 ▲선호도를 분석하는 ‘관광·이벤트 분석’ 등 향후 지자체의 개별적인 빅데이터 요청에 대해 협의 후 데이터 분석을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데이터 비즈니스를 통한 수익을 추구하기 보다는 데이터와 연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소상공인 지원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현재의 상황에서 더 시급하고 중요한 가치라고 판단했다”며 “KB국민카드가 보유한 빅데이터 역량과 인프라를 활용해 지자체들이 지역 경제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소상공인 지원 방안 등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것은 물론 각종 사회 현안도 해결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sink6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