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한국주유소협회, “도로공사의 주유소시장 부당개입 즉각 중단하라”

NSP통신, 이광용 기자, 2017-01-23 17:01 KRD7
#한국주유소협회 #고속도로 #주유소 #한국도로공사

(서울=NSP통신) 이광용 기자 = 주유소업계는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에 위치한 주유소시장을 부당하게 개입하고 있다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주유소협회(회장 김문식)는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에 위치한 주유소들에게 최저가 판매를 강요하고 있다고 보고 공정한 시장경쟁을 저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주유소협회에 따르면 주유소를 포함한 고속도로 휴게소는 도로공사가 소유한다. 입찰 등을 통해 민간사업자에게 위탁운영을 맡기고 있다. 도로공사는 매년 운영 서비스 평가를 실시해 5년 단위의 재계약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G03-8236672469

이때 도로공사가 고속도로 주유소의 운영 평가 과정에서 석유 판매가격과 매입가격 인하 항목에 대한 평가 비중을 매우 높게 책정해 고속도로 주유소의 기름값 인하를 압박하고 있다는 것이 한국주유소협회의 주장이다.

따라서 한국주유소협회는 “도로공사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재계약 과정에서 탈락할 수 있다. 주유소 입장에서 위탁운영 계약 유지를 위해 최소한의 영업 수익을 포기하고 최저가 판매를 하고 있는 실정”이며 “고속도로 주유소의 인근 지역에 위치한 영세 자영주유소들은 가격인하 여력이 없어 경쟁에서 도태되어 심각한 경영난을 초래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김문식 한국주유소협회 회장은 “주유소의 경영환경이 매우 열악한 상황에서 도로공사가 주유소들에게 최저가 판매를 강요하는 것은 주유소업계의 출혈경쟁을 강요하는 행위”라며 “특히 우리 사회에서 ‘갑질’, ‘최저가 입찰’ 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도로공사가 우월적 지위를 남용해 최저가 판매를 강요하고 부당하게 경영에 간섭하는 것은 공기업의 전형적인 갑질 횡포”라고 지적했다.

향후 한국주유소협회는 주유소업계 생존권 보호을 위해 도로공사의 부당한 주유소시장 개입이 중단될 때까지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는 등 다양한 단체행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NSP통신/NSP TV 이광용 기자, ispyo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