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청양군, 칠갑산우리콩청국장 전통식품 품질인증 취득

NSP통신, 이광용 기자, 2017-09-14 10:11 KRD7
#청양군 #칠갑산우리콩청국장 #전통식품품질인증
NSP통신-▲칠갑산우리콩 청국장 박정기 대표와 할머니 장희문 씨 (청양군)
▲칠갑산우리콩 청국장 박정기 대표와 할머니 장희문 씨 (청양군)

(충남=NSP통신) 이광용 기자 = 청양군 칠갑산우리콩청국장(대표 박정기)이 한국식품연구원(KFRI)으로부터 청국장 부문 ‘전통식품 품질인증’을 받았다.

전통식품 품질인증은 국내산 농산물을 주원료로 제조·가공·조리 되어 우리 고유의 맛과 향, 색을 내는 우수한 전통식품에 대해 정부가 품질을 보증하는 제도다.

칠갑산우리콩청국장은 소규모 농식품 가공 농가의 경쟁력 향상과 지역 전통식품의 소비확대를 위해 올해 청양군으로부터 ‘전통장류 전통식품인증’ 시범농장으로 선정돼 인증을 받기 위한 시설개선을 추진해 왔다.

G03-8236672469

이를 통해 ▲서류심사 ▲공장심사 ▲제품심사 ▲인증위원회심의 등의 엄격한 항목을 모두 통과해 전통식품 인증마크를 달고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품질 좋은 식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칠갑산우리콩청국장은 지역에서 생산된 콩을 100% 사용해 옛날 방식 그대로 가마솥에 삶아 볏짚으로 청국장을 제조·생산하고 있는 장류사업장으로 맛의 비결은 할머니 장희문 씨의 노하우를 그대로 전수 받았다.

박정기 대표는 “지난 4월 KBS1 인간극장 방영 후 주문량이 크게 늘어났는데 전통방식으로 제조하다보니 위생적인 면을 지적해주시는 분이 많았다. 이번 청양군 시범사업을 통해 시설도 개선하고 품질인증도 받게 되어 정말 기쁘다”며 “향후 6차 산업 사업자 인증도 받고 청국장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하며 관내 학교급식에도 납품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까다로운 기준으로 받는 전통식품인증을 컨설팅 도움 없이 해냈다는 게 자랑스럽다”며 “앞으로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해썹(HACCP)인증 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이광용 기자, ispyo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