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LPG 규제완화, LPG업계 ‘방긋’ · 정유업계 ‘울상’

NSP통신, 양채아 기자, 2019-03-20 15:18 KRD2
#석유협회 #LPG #미세먼지 #주유소 #정유사
NSP통신

(서울=NSP통신) 양채아 기자 = 기존의 택시·렌터카·장애인용으로만 허용됐던 액화석유가스(LPG) 자동차를 일반인도 구매할 수 있는 법안이 통과되면서 정유업계와 LPG 업계의 희비가 엇갈렸다.

정부가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액화석유가스(LPG) 차량 규제를 전면적으로 폐지를 발표하고 일반인도 제한 없이 LPG 차량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미세먼지 피해를 줄이고자 경유·휘발유보다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적은 LPG 차량을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G03-8236672469

이에 따라 LPG 업계는 정부의 규제 완화 방침을 환영하고 있지만 정유업계는 긴장감이 감돌며 희비가 엇갈렸다.

LPG 업계 관계자는 액화석유가스(LPG)가 미세먼저 저감효과와 가격적인 부분에서 장점이 있다며 “정부의 정책에 대해 업계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특히 “자동차 연료로 쓰이는 부탄의 수요가 늘 것으로 보인다”며 “기존에 석유 분야에 치중해 연구개발이 이뤄지다 보니 LPG의 기술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게 이뤄졌지만 현재 새로운 엔진이 개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유·휘발유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아 온실가스를 우려하는 시각에 대해서 그는 “새로운 LPG 엔진이 개발되면 연비는 좋아지고 온실가스 배출량은 자연스레 감소할 것이라고 업계는 판단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2회 충전비용이 경유·휘발료를 1회 충천하는 비용보다 싸기 때문에 경쟁력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정유업계는 LPG 차량이 늘어나게 되면 그만큼 경유와 휘발유의 수익 악화가 예상되는 만큼 고민이 깊어졌다.

석유협회 관계자는 “산업부,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전문가들이 이전부터 LPG 사용를 사용하면 미세먼지는 줄겠지만 이산화탄소의 배출은 증가할 것이라는 문제점을 계속 지적했다”며 결국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늘어 온실가스 문제가 심각해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관계자는 LPG가 경유·휘발유를 대체하면 세수감소를 초래해 정부의 재정부담이 증가가 예상된다며 “휘발유가 LPG세금의 3배가 된다. 결국 휘발유가 적게 팔리게 되면 정부 입장에서는 세수가 감소한다는 근거가 나온다”고 설명했다.

정유업계 관계자 역시 “휘발유차가 얼마나 LPG차로 전환될 것인가가 변수다. 현재까지는 예측하기 어렵다”며 다만 “미세먼지를 잡으려고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모순 정책”이라고 문제점을 꼬집었다.

그는 “LPG 소비의 증가로 세수감소가 생기면 이는 휘발유·경유 등 다른 연료에게 부담을 넘길 것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정부의 LPG 규제 완화정책에 따라 정유업계와 LPG업계의 희비가 엇갈린 가운데 이 정책이 유의미한 정책일지 추후 평가에 귀추가 주목된다.

NSP통신/NSP TV 양채아 기자, uiui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