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기고

여름철 물놀이 ‘안전이 먼저’

NSP통신, NSP인사 기자, 2016-07-16 21:59 KRD7
#칠곡소방서
NSP통신-칠곡소방서 최현식 소방교 (칠곡소방서)
칠곡소방서 최현식 소방교 (칠곡소방서)

(서울=NSP통신) 최근 잦은 폭염을 비롯해 본격적인 더위가 찾아오면서 강과 바다, 계곡 등 휴일에 가족동반 야외 나들이객이 증가하고 있다.

이렇듯 전국 곳곳에서 더위를 피해 물놀이를 즐기려는 사람들로 북적이면서 내수면 등에서 수난 인명 안전사고도 덩달아 많이 발생하고 있어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최근에는 과거의 단순한 물놀이 문화에서 벗어나 수상스키, 래프팅 등 형태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어 인명사고 발생률이 더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G03-8236672469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물놀이 안전수칙을 잘 익혀 만약의 사고에 대비해 두어야 한다.

첫째, 수영을 하기 전에는 손, 발 등의 경련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준비운동을 하고 물에 처음 들어가기 전 심장부터 먼 부분(다리, 팔, 얼굴, 가슴 등의 순서)부터 물을 적신 후 들어간다.

모든 운동에는 준비운동이 중요하듯이 물놀이에도 워밍업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물놀이 하기 좋은 온도는 25~26도정도이며, 주위 지형변화가 심한 곳, 바위에 부딪힐 위험이 있는 곳 등을 파악하여 피하는 것이 좋다.

둘째, 수영 도중 몸에 소름이 돋고 피부가 당겨질 때에는 물에서 나와 몸을 따뜻하게 감싸고 휴식을 취한다.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때 무리하게 수영을 하다보면 익수사고로 이어지게 된다.

셋째, 자신의 수영능력을 과신하여 무리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 기본적인 수영실력이 있다고 하여도 장소에 따라서 본인의 수영실력을 백프로 발휘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절대 깊은 곳에서 무리한 수영을 하지 않는다.

넷째,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주위에 소리쳐 알리고 구조에 자신이 없으면 함부로 물 속에 뛰어 들지 않는다. 만약 주위에 튜브, 스티로폼, 장대 등의 물건이 있으면 물품을 이용한 안전구조를 한다.

사고의 위험이 상존하는 물놀이는 재미 반 걱정 반인 것이 사실이지만 위와 같이 기본적인 물놀이 안전수칙을 잘 준수한다면 올 여름을 시원하고 즐겁고 안전한 물놀이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NSP통신/NSP TV peopl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