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독자투고

제대군인 사회복귀 서두르지 말고 기다릴 줄 알아야

NSP통신, NSP인사 기자, 2017-11-15 15:24 KRD7
#대구보훈청 #대구지방보훈청

(서울=NSP통신) 대구제대군인지원센터는 5년 이상 중·장기 군복무를 마친 제대군인들의 전역이후 사회복귀를 돕기 위해 교육 및 취업을 지원하는 곳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대군인들은 국가를 위한 헌신과 봉사의 마음가짐으로 임무를 수행했다.

5년 이상의 군복무를 통해 국가의 인재로서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고 많은 일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서 대한민국의 국방은 더욱 발전되고 안정적으로 되어 왔다.

G03-8236672469

수많은 군인들이 소명의식을 가지고 각자의 임무를 수행하였기에 국방의 안전과 이를 통해 국민들이 편안하게 생활하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너무 편하기에 잊고 사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성공적으로 군 복무를 마친 제대군인들의 안정적이고 원활한 사회복귀는 쉽지 않다.

대구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 취업지원을 위해 ‘일자리 및 신규기업체 발굴하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제대군인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체가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군에서 중·장기 복무를 하는 동안 군내에서 익숙해진 행동방식, 업무처리 방식 등이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고 평가하고 이러한 부분들이 일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할 거라고 판단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군복무 기간, 군에서 맡은 임무, 개인의 성향 등에 따라 일반사회에서 요구하는 행동방식 또는 업무처리 방식으로 바꾸기에 필요로 하는 시간의 정도는 다릅니다. 어떤 분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기도 하고 바꿔지지 않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들이 다르다고 제대군인들의 능력과 업무처리 역량, 예전에 군에서 수행하였던 수많은 업무에 대한 성과까지 낮게 평가를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빠른 성과를 기대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어려울 수 있겠지만 제대군인들이 취업을 통해 사회 복귀 시 기업체에서는 서두르지 않고 어느 정도의 시간을 두고 기다려 주며, 제대군인들이 가진 능력과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면 제대군인들은 기업에 대한 신뢰와 책임감을 가지고 충분히 역량을 발휘하여 높은 성과를 나타낼 것으로 믿는다.

이러한 기다림의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제대군인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과 국가적 차원의 다양한 지원제도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역 이후 삶이 안정적이지 못하거나, 가정의 경제가 위태롭다면 어느 누구도 대한민국의 군인이 되고 싶어 하고 싶지 않을 것이며 이는 국력이 약해지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제대군인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이들이 전역 후 취업 걱정하지 않는 사회가 되길 바래본다.(투고자 : 대구제대군인지원센터 조성순)

NSP통신/NSP TV peopl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