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인터뷰

김윤식 시흥시장, 지방분권의 선구자로 역사에 남을 것

NSP통신, 박승봉 기자, 2018-01-19 07:13 KRD2
#김윤식 #배곧신도시 #지방분권 #서울대 #신안산선
NSP통신-김윤식 시흥시장. (시흥시)
김윤식 시흥시장. (시흥시)

(경기=NSP통신) 박승봉 기자 = 김윤식 시흥시장은 민선4~6기까지 3선 시장으로 지금의 시흥시가 있기까지 곳곳에 그의 땀과 운동화 자국이 남겨져 있다.

전국 지자체 민선 시장의 중심에 지방분권의 기틀을 탄탄히 만들어 온 김 시장은 시대가 요구하는 지방분권의 선구자적 역할을 톡톡히 해 냈다.

김 시장의 12년간의 시정운영은 첨단 시흥시의 발전과 서울대 시흥캠퍼스까지 발로 만들어 낸 시흥시 역사와 축제 교육현장 곳곳에 서려 있다.

G03-8236672469

다음은 민선 6기 시흥시장으로 5개월 여를 남겨둔 김윤식 시흥시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민선 6기동안 기억에 많이 남는 주요 사업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만들기

2017년은 시정 목표인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온 힘을 쏟았다. 이렇게 탄생한 시흥아이 정책은 시흥에서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 온 도시가 함께 고민한 시민자치력의 결과물로 임신, 출산, 청년, 결혼 등 6대 분야 68개 사업으로 만들어져 지역 사회 곳곳에 확산했다.

2017년 4월 시흥육아종합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시간제 보육시설을 확충했다.

또 시흥공동육아나눔터, 24시간 연장형 어린이집, 돌봄 교실 확대 등을 통해 육아 여건을 개선하고 일 가정 양립을 위한 지원을 강화해왔다.

특히 아동이 행복하고 존중받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위해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와 아동참여위원회를 구성해 수요자 중심의 참여행정 환경을 마련했다.

아동실태조사를 수행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인구포럼 등을 개최해 시흥이 지향해야 할 가치를 확인하기도 했다.

▲일자리 확대 추진

일자리 문제는 더는 시장경제의 경쟁 논리로는 해결할 수 없다는 인식에 공감하고 사회적경제의 발굴·육성에 집중했다. 상생이라는 가치 아래 일자리를 창출하고 동시에 지역사회 제반 문제도 해결하고자 했다.

이에 따라 지역공동체과를 신설해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관내 127개의 사회적 경제 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매화산업단지 내 지역일자리센터 건립을 위해 노·사·민·정 협의의 틀을 만들고 있다.

또한 2017년 4월 중앙정부로부터 공모 선정된 시흥스마트허브 재생사업, 도시형 소공인 집적지구 지정으로 낡은 산업단지 공간을 재편하고 기반시설을 개선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힘쓰고 있다.

특히 사각지대 없이 다양한 시민을 아우르기 위해 계층별 맞춤 일자리 정책을 진행하고 있다. 먼저 미래 시흥을 이끌 청년들의 취업난 해소를 목표로 경기청년협업마을과 연계해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취업률이 낮은 여성을 위해 여성 인력 양성과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등을 펼치며 여성이 일하기 편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중장년층의 취업 지원을 위해서는 4050 원스톱 상담 전담창구를 운영하고 2017년에 노인일자리사업에 31억원을 투입해 57개 사업 1756개 노인일자리를 창출했고 한과 사업단(은빛고소미), 실버카페(다정), 여러분 농장 등 지역 특색에 맞는 일자리를 발굴했다.

▲시민의 자치역량 강화

민선 6기에도 시민이 주인이다는 가치 아래 시민의 자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왔다. 시정의 주인인 시민이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일은 도시 발전의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주민자치회, 동네관리소, 마을공동체 활성화사업, 주민참여예산제 등이 공고화하면서 성숙한 지방자치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특히 시민 편익 우선의 버스노선 개편을 위해 노사민정 대타협을 이루어낸 노사민정협의체, 시민이 자발적으로 동네를 가꾸는 경관협정 풍경업로드, 최근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식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시민의 힘은 2018년을 자치분권의 원년으로 열어가는 원동력이자 추진력이 됐다.

서울대 시흥캠퍼스 역시 공개 모집으로 구성한 시민협의회의 숙의를 통해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 2018년 주요 추진 사업

▲주민자치와 지방분권 강화

시흥형 주민자치회는 주민이 지역 사업을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주민대표기구로 시민자치의 모범적인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3개소에서 시범 운영 중인 주민자치회를 올해 시 전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시흥형 관리사무소인 동네관리소는 주민이 직접 운영하며 동네 현안을 해결하고 사라져가는 공동체 가치를 되살리고 있다. 올해 이러한 동네관리소를 11개소로 늘리고 기능과 역할도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한 2018년 44억원 규모의 주민참여예산을 추진하고 주민세 전액을 생활자치사업 지원 예산으로 편성하는 등 주민자치에 의한 재정분권도 실천한다.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시흥시는 최근 노·사가 함께 노사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고민하고 있다.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는 시흥시에서 노사가 동반 성장하는 일자리 모델 구축이 절실하다는 인식 때문이다.

현재 건립 중인 매화산업단지 내 지식산업센터를 활용해 노사민정이 상생하는 일자리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대 시흥스마트캠퍼스, V-city,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자원순환특화단지의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에 따라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물왕저수지부터 호조벌, 오이도 등을 연결하는 바라지를 관광 자원화하고 농업 6차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시흥잔디 브랜드화, 곤충산업 육성으로 미래 먹거리 창출에도 힘쓰고 있다.

▲대도시 진입 준비

목감, 은계, 장현택지지구 조성이 완료되는 2020년 즈음 폭발적인 인구 유입이 예상됨에 따라 입주시기와 연계한 생활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낙후된 지역을 개선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활성화하는 등 대도시 진입을 준비 중이다. 도로, 교통시설, 도서관 등 시민의 삶의 불편을 줄이기 위한 기반시설(회전기금 540억)도 구축하고 있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 개통하는 소사-원시선을 비롯해 2019년 수인선, 2023년 신안산선, 2024년 월곶-판교선이 차례로 개통한다.

시흥의 가장 큰 불편으로 꼽히는 교통문제가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인구 유입은 더욱 늘고 시민의 삶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3세대가 행복한 건강도시 구현

아이부터 노인까지 3세대를 아우르는 세대별 맞춤 정책을 펼친다. 지난해 11월 시흥시 치매통합지원센터를 개소하고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치매 안심 도시 구현에 노력하고 있다.

공공실버주택 및 실버복지관 운영, 노인 여가 시설과 프로그램 확대로 실버 세대의 삶의 질을 높일 계획이다.

시흥의 미래를 꽃피울 아이들을 위해서는 출산장려금 10억원을 확대 반영하고 저소득층 아동의 병원비 지원으로 아동 공공의료 체계를 강화한다. 공공형 실내놀이터를 확대 운영하며 질 높은 보육환경도 조성한다.

특히 청년의 자치.자립.자생을 위한 청년정책위원회 운영을 강화하고 청년 창업 공간 및 프로그램을 지원해 청년층을 위한 정책을 강화할 예정이다.

청년을 청년정책 업무 전담인력으로 배치하고 청년연구 인턴십을 강화해 청년 중심의 일자리 환경을 구축한다. 시흥시는 통합적이고 다각적인 업무 지원을 위해 정년정책업무의 통합과 부서 간 협업을 지속한다는 목표이다.

- 지방분권의 모델을 구축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셨는데 간략히 설명해 준다면

지방자치가 시행된 지 20년이 훌쩍 지났지만 여전히 중앙정부에 과도한 권한과 역할이 집중돼 있다.

지방은 자신의 문제도 해결하기 어려울 만큼 권한의 배분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지방으로의 권한을 이양하고 지방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반영하는 자치분권이 절실하다.

이에 지난 19일, 시민대표, 시민단체, 시의원 등 20여 명이 시흥시 자치분권협의회를 출범했다. 협의회는 앞으로 자치분권 촉진을 위한 정책 개발, 자치분권 교육 및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시흥을 대표하는 시민 50여 명이 ‘지방분권개헌 시흥회의’도 출범했다.

개헌에 대한 시민의 의지를 모으고 민·관이 함께 개헌 운동을 추진할 것이다. 현재 지방분권 개헌을 위한 1000만인 서명운동을 통해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끌어내고 있다.

자치분권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자치분권을 나누고 배울 수 있는 교육을 수시로 마련하고 ‘재정분권 바로알기’ 등의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시민이 주인으로서 시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목소리를 낼 때 진정한 자치분권을 실현할 수 있다.

함께 모여 이야기하고 토론하며 자각하는 자리가 많이 마련돼야 한다.

NSP통신/NSP TV 박승봉 기자, 1141world@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