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신간읽어볼까

여성흡연개혁연합…‘담배연기에도 신분이 있다’

NSP통신, 박지영 기자, 2019-01-09 15:11 KRD7
#여성흡연개혁연합 #담배연기신분 #신간도서 #매직하우스 #박종삼작가
NSP통신

(서울=NSP통신) 박지영 기자 = 신간도서 여성흡연개혁연합(작가 박종삼 출판사 매직하우스, 분야 소설)을 읽다 보면 설마 아직도 여자가 외부에서 담배 피는 것을 두고 이래라 저래라 하는 사람들이 있어? 이거 너무 현실감이 떨어지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다.

왜냐하면 우리 사회는 이미 담배 피는 것을 갖고 남자는 되고 여자는 안 된다는 그런 전근대적인 사고를 갖은 사람들은 거의 사라진 사회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하지만 요즘 요혐이니 남혐이니 하는 얘기들이 많이 나온다. 한국 현대사회는 매우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사회로 접어들었지만 여전히 편협한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존재한다. 그들의 극단적인 사고방식은 종종 사회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G03-8236672469

실제로 여자가 길거리에서 담배를 핀다고 폭력을 행사하는 남성들도 현실 속에선 존재한다.

그리고 이 소설 속에 등장하는 많은 사람들처럼 폭력을 행사하지는 않더라도 여자는 남자보다 그래도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의외로 많다.

이 소설은 남녀 모두 흡연이 금지돼 있는 공공장소에서 담배 피는 일에 대해 남성에게는 좀 더 너그럽게, 여성들에게는 보다 엄격한 잣대를 들이미는 사회 일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 소설에 등장하는 일곱 명의 여성들은 공공장소에서 남자들처럼 당당하게 담배 피우는 일을 통해 여성에게 가해지는 사회적 차별의 일부를 보여준다.

남자들보다 여자들에게 가혹한 사회적인 시선을 통해 한국 사회가 여전히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사회이면서, 여자들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사회라는 것을 고발하고 있다.

담배 피는 당당한 여성들의 모임인 여성흡연개혁연합은 불평등에 맞서는 문화전사인 셈. 그리고 혹시 우리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여자는 그래도 더 조신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는 것이 이 소설의 바람이다.

작가 박종삼은 충남 부여군 임천면 만사리에서 출생했다. 작품 활동을 시작한 것은 ‘내리사랑 내리화’, ‘옷’이 출간되면서 부터다. 늘 마음속으로 생각한다. 참된 삶, 참된 행복, 참된 가치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숙고를 거듭한다.

이와 더불어 진정한 공정사회, 진정한 양성평등사회가 하루빨리 찾아오기를 기원하며 염원하면서 노트북에 한 줄 한 줄 써 내려가고 있다.

NSP통신/NSP TV 박지영 기자, jypar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