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신간읽어볼까

다니엘의 명품도서 해설1…전세계 유명도서 소개 프로젝트

NSP통신, 박지영 기자, 2019-11-26 15:46 KRD7
#신간도서 #다니엘의명품도서 #명품도서해설 #행복우물
NSP통신

(서울=NSP통신) 박지영 기자 = 신간도서인 다니엘의 명품도서 해설1(저자 다니엘 최, 출판사 행복우물)은 행복우물의 대표인 다니엘 최가 기획한 ‘노벨상 지원 프로젝트’다.

저자는 동서양 3000년의 문명을 대표하는 도서 중 국내에서 출간된 바 있는 전 세계의 유명도서(한국작가의 도서 포함)를 총 300종으로 한정해 소개하는 거대한 프로젝트를 구상했다.

그는 자신이 그런 구상을 하게 된 동기를 미국 시카고대학교의 ‘위대한 고전읽기 프로그램(The Great Books Program)’에서 찾는다. 1929년에 총장으로 부임한 허친슨 박사가 그 운동을 꾸준히 벌인 결과(200여 종의 선정도서 중 100종을 읽지 않으면 졸업을 시키지 않았다.) 학생들의 사고능력에 서서히 변화가 일어나고 20~30년이 지나자 노벨상 수상자들의 숫자가 눈에 띄게 증가하기 시작했다.

G03-8236672469

지금은 시카고대학교(University of Chicago)하면 곧 ‘노벨상’이라는 등식이 성립하는 단계에까지 이르렀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독자들이 이 책을 읽고 나서 해설에 감동을 받아 해당 도서를 사서 읽고(300종 중 적어도 150종 이상), 그러다 보면 사고의 폭이 넓어지고 결국에는 자신이 본래 파고들었던 전공분야의 지식과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서 ‘노벨상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룰 수 있다는 논리를 편다.

이번의 명품도서 해설I을 시작으로 해 내년에는 명품도서 해설I 그리고 후년에는 명품도서 III이 연속해 나올 계획이다.

책속에서는 어느 날, TV에서 ‘동물의 세계’를 보면서 이런 생각이 들지는 않았는가? “왜 이구아나는 지구에서 수억 년을 살았다는데 헬리콥터를 타고 이 섬, 저 섬 돌아다니지 않고 아직도 그렇게 힘들게 배를 바닥에 대고 엉금엉금 기어 다니고 있을까?” 이 책은 그러한 의문에 아주 근본적인 대답을 해주는 책으로 고고학자 가문의 2대째인 리처드 리키의 작품이다. (리처드 리키의 <인류의 기원> 해설 중에서)

손정의는 사카모토 료마를 흠모하여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료마가 간다 (동서문화사 간 전8권)>라는 소설을 꺼내서 읽었다고 하는데, 바로 이 책이 시바 료타로가 <료마가 간다>라는 불후의 명저를 쓸 때 참고했다고 알려진 원전이기도 하다. (마리우스 잰슨의 <사카모토 료마와 메이지 유신> 해설 중에서)

이 소설은 많은 것을 생각나게 하지만, 조지 오웰의 말년 작품 <1984>와 함께 대비하여 읽어보면 더욱 실감이 난다. <1984>에서는 주인공 윈스턴이 애인 줄리아를 모른 체하고, 독재가 빅 브라더에게 굴복하는 장면을 맨 마지막에 배치함으로써, 역설적으로 사랑과 정의는 결코 지배할 수 없다는 진리를 말하려고 하였다.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 해설 중에서)

<여자의 일생>이 한 여인의 기구한 삶을 소박하게 그린 장편이라면, 그보다 3년 전에 발표한 <비계 덩어리>는 모파상의 필력을 느끼게 하는 단편으로... (모파상의 <여자의 일생> 해설 중에서)

사건의 전모를 밝혀주는 이 부분에서도 트롤 어선의 선장이 사건 해결 당사자에게 무슨 투서를 하는 형식이 아니다. 사건의 범인인 워그레이브 판사가 자신이 그 범죄를 기획하고 실행하였다는 사실을 고백하면서, 그러한 내용의 고백서를 작성 한 후 병에 담아서 바다에 던졌다고 ‘우리가 추리하게 만들고’ 또 그 병을 트롤 어선의 선장이 건져서 런던 경시청에 전달했다고 ‘우리가 추리 할 수 있게끔’ 만들어 놓은 것이다. (애거사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해설 중에서)

또한 기업에 지나치게 세금을 물릴 경우, 그 회사는 세금이 더 싼 나라를 찾아 떠날 것이라는 그의 예견은 마치 오늘날 동남아로 떠나는 우리나라 기업들의 사정을 150년 전에 예측한 것만 같아 안타깝기 그지없다.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 해설 중에서)

이러한 교훈을 본받아 손정의는 컴퓨터, 특히 사물인테넷(IoT)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컴퓨터 시대가 앞으로 21세기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으로 보고, 일반인들로서는 아무도 상상하지 못할 거액의 베팅을 한 것이다. (스키모토 다카시의 <손정의 300년 왕국의 야망> 해설 중에서)

이 책을 읽고 만족하지 못하는 독자들은 그의 위대한 저서 <시간의 역사>를 정독하기 바란다. ‘블랙홀’이라는 개념도 이 책에서는 이곳저곳에서 간간히 설명되고 있지만 ‘시간의 역사’에는 모두 2개의 장에 걸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스티븐 호킹의 <호킹의 빅 퀘스천에 대한 간결한 대답> 해설 중에서) 등을 담았다.

한편 다니엘 최는 국내 굴지의 모 서적-출판 그룹에서 오랜 기간 동안 외국서적사업을 총괄했다.

그는 해외의 유명도서를 수입해 국내의 포항공대, 서울대, 삼성전자 등과 같은 유명 대학과 연구소에 납품하는 업무의 책임자로 있으면서 좋은 책 발굴을 위해 전 세계에서 개최되는 도서전시회를 수없이 참가했다.

미국의 ABA(American Booksellers' Association) 도서전시회(뉴욕, 시카고, 마이애미, LA), 독일 프랑크푸르트 북페어, 런던 북페어 등에 매년 참가하여 외국의 유명출판사 대표들과 상담을 벌였으며 매년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 출판사 영업대표들과 수많은 상담을 벌였다.

또한 외국의 유명 대학 도서관들의 운영실태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 수많은 도서관들을 방문하였으며 영국의 케임브리지대학 도서관에서는 생전의 스티븐 호킹 박사를 만나는 행운을 누리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외국에서는 학생들이 주로 ‘찾아보기’ 위주의 독서를 하는데 반해 한국에서는 주로 ‘수험서 위주’의 독서를 한다는 사실도 직접 확인했다. 2006년부터는 도서출판 행복우물을 설립하여 출판사의 대표 겸 작가로 본인의 작품을 발표하면서 다른 작가들의 책을 내주는 일을 하고 있다.

이 책은 그의 서적-출판 경력 30년과 독서경력 60년이 결집된 필생의 역작으로 3부작 중 제1권이다.

NSP통신 박지영 기자 jypar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