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CJ제일제당, 화이트 바이오사업 진출 본격화

NSP통신, 박유니 기자, 2014-11-13 18:56 KRD2
#CJ제일제당(097950) #화이트 바이오 #롯데케미칼 #대구광역시 #친환경 바이오플라스틱

(서울=NSP통신 박유니 기자) = CJ제일제당이 바이오 플라스틱, 바이오매스 소재 등 산업용 친환경 바이오 소재를 생산∙판매하는 화이트 바이오(White Biotech)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13일 CJ제일제당은 향후 5년간 대구광역시와 롯데케미칼과 손잡고 친환경 바이오플라스틱 소재 중 하나인 젖산(Lactic acid) 원료와 PLA(Polylactic acid) 플라스틱 소재 연구개발 및 생산을 한다고 밝혔다.

차별화된 미생물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식품조미소재와 사료용 아미노산 사업(그린 바이오)을 뛰어넘어 친환경 산업소재로까지 사업을 확대해 한국 바이오의 글로벌 경쟁력과 위상을 드높이겠다는 의지다.

G03-8236672469

이를 위해 CJ제일제당은 13일 대구시청에서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 권영진 대구시장, 허수영 롯데케미칼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바이오화학 산업화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NSP통신-바이오화학 산업화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식. 왼쪽부터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 사장, 권영진 대구시장, 허수영 롯데케미칼 대표 (CJ제일제당 제공)
바이오화학 산업화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식. 왼쪽부터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 사장, 권영진 대구시장, 허수영 롯데케미칼 대표 (CJ제일제당 제공)

바이오플라스틱은 석유 대신 나무·옥수수·사탕수수·갈대 등 지속 가능한 식물 유래 자원을 원료로 이용해 생산하는 플라스틱 제품을 말한다. 일반 플라스틱과 달리 폐기후 토양 속에서 분해되기 때문에 환경 이슈가 없는 친환경 신소재다.

CJ제일제당은 PLA의 기본이 되는 젖산 발효, 정제 기술 구축, 락타이드 생산을 위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롯데케미칼은 이를 이용해 고내열성 PLA 소재의 생산을 담당한다. 플랜트 관리는 대구테크노파크 바이오헬스융합센터가 담당한다.

이후 2017년부터는 대구 성서 3차 산업단지 내에 구축될 데모 플랜트에서 연 300톤 규모의 PLA 소재를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김철하 대표는 “이번 협약으로 CJ제일제당 바이오사업이 바이오 플라스틱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산업용 소재로까지 사업을 확대, 퀀텀 점프를 위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며 “차별화된 미생물 발효 및 정제기술 역량을 극대화해 다양한 화이트 바이오 분야까지 범위를 넓힐 것”이라고 말했다.

ynpark@nspna.com, 박유니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