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춥고 건조한 날씨, ‘에어워셔’ 판매 불티

NSP통신, 박유니 기자, 2014-11-20 11:30 KRD2
#롯데하이마트(071840) #에어워셔 #가습 #공기청정

(서울=NSP통신 박유니 기자) = 춥고 건조한 날씨가 연일 이어지면서 ‘에어워셔’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최근 1주일간(13~19일) 에어워셔 판매량이 직전 1주일간(6~12일) 판매량보다 6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가습기는 2011년 살균제 파동 이후 시장이 크게 줄어었으나 공기청정 기능을 지닌 에어워셔는 꾸준히 성장했다. 롯데하이마트의 가습기 품목 전체 판매량 중 에어워셔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 10%에 그쳤으나 2012년에 35%로 늘었고 2014년 현재 50%까지 증가했다.

NSP통신-춥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자 에어워셔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하이마트를 찾은 고객들이 가습과 공기청정이 한 번에 가능한 에어워셔를 살펴보고 있다. (롯데하이마트 제공)
춥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자 에어워셔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하이마트를 찾은 고객들이 가습과 공기청정이 한 번에 가능한 에어워셔를 살펴보고 있다. (롯데하이마트 제공)

에어워셔는 추위가 시작되는 11월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된다. 2013년에는 최저기온이 영하로 내려간 첫 일주일간(11~17일)의 판매량이 그 전주(4~10일) 판매량보다 70% 늘었다.

G03-8236672469

롯데하이마트는 난방으로 인해 실내가 건조해지고 환기를 자주 할 수 없기 때문에 가습과 공기청정의 효과를 동시에 낼 수 있는 에어워셔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김태규 제2롯데월드 하이마트 지점장은 “가습기를 찾는 고객들 세 명 중 두 명은 에어워셔에 대해 문의한다”며 “특히 공기청정기능이 탑재된 제품은 아기를 둔 젊은 부부나 어르신을 모시고 사는 가족에게 인기”라고 말했다.

에어워셔는 가습기와는 다른 방식으로 습도를 조절한다. 가습기가 분무기로 물을 뿌리는 방식이라면 에어워셔는 수분의 자연 기화원리를 이용한다.

가습기는 물 입자가 크고 무거워 오염 물질이 달라붙을 수 있고 입자가 멀리 퍼지지 못해 넓은 공간의 습도 조절에 불리하다. 반면 자연 기화 방식으로 습도를 조절하는 에어워셔는 물 입자가 매우 작아 멀리 퍼지기 때문에 넓은 공간 습도 유지에 효과적이다.

올해 출시한 제품 중 대다수는 한국공기청정기협회에서 품질인증시험을 통과한 제품에 부여하는 ‘HH(Healthy Humidifier) 마크’를 획득, 각 제조사에서는 공기청정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미세한 입자를 거를 수 있는 고성능 필터 ‘헤파필터(HEPA filter)’를 장착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밖에도 기존의 기능을 개선한 제품들도 있다. 수조의 구조를 서랍형으로 해 급수를 위해 물통을 분리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였고, 제품 상단의 급수구에 물을 붓는 방식을 채용한 모델은 간단하게 물을 보충할 수 있다.

박근일 롯데하이마트 바이어는 “공기청정 기능이 탑재된 제품은 공기청정 기능만 단독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4계절 언제든 사용이 가능하다”며 “특히 겨울이 지난 후 찾아오는 황사에도 공기청정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ynpark@nspna.com, 박유니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