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KB금융 사외이사 후보 7인 추천…“주주대표성·다양성·전문성 염두”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15-02-27 16:42 KRD7
#KB금융(105560) #사외이사 #사추위 #정기주총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KB금융지주(회장 윤종규)는 27일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위원장 황건호 이사, 이하 사추위)를 개최해 최영휘, 최운열, 유석렬, 이병남, 박재하, 김유니스경희, 한종수 등 7명을 사외이사 후보로 최종 추천했다.

황건호 이사, 조재호 이사, 김명직 이사, 신성환 이사, 윤종규 회장 등 사외이사 4인과 상임이사 1인으로 구성된 사추위는 사외이사 선임의 핵심 원칙으로 ‘주주대표성’, ‘전문성’, ‘다양성’을 선정했다.

이번 사외이사 후보 추천 과정은 컨설팅 업체가 참여한 ‘지배구조 개선 TFT’의 의견을 반영해 ‘사외이사 후보군 구성’, ‘사외이사 후보군 평가’, ‘사외이사 후보 추천’의 주체를 분리해 다면적이고 객관적인 후보추천 절차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것이 KB금융의 설명이다.

G03-8236672469

먼저 전문성과 다양성을 갖춘 사외이사 구성을 위해 후보군 구성 및 추천 단계에서부터 ‘금융업’, ‘회계’, ‘재무’, ‘법률·규제’, ‘리스크관리’, ‘HR·IT’의 전문분야별로 세분화했다. 특히 업계 최초로 모든 주주에게 사외이사 후보를 제안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마련했다.

또한 외부 헤드헌팅회사 두 곳을 통해 선임 예정 사외이사 수의 10배수인 70명의 후보를 전문분야별로 구분하여 제안 받았으며 2인의 후보가 주주제안과 헤드헌팅 회사 추천을 동시에 받아 총 85명으로 최초 후보군을 구성했다.

85명의 최초 후보군을 3배수로 압축하는 과정은 국내외 주주대표, 전 대기업 최고 경영자 및 금융, 기업지배구조, 회계, 법률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를 대표하는 9인의 인선자문위원이 담당했다.

지난 17일 개최된 4차 사추위에서는 인선자문위원 9인의 평가 결과를 반영해 금융업 부문은 최영휘, 유석렬 후보, 회계 부문은 한종수 후보, 재무 부문은 최운열 후보, 법률·규제 부문은 김유니스경희 후보, 리스크관리 부문은 박재하 후보, HR·IT 부문은 이병남 후보를 선정했으며, 27일 5차 사추위에서 7인의 후보에 대해 자격검증을 마무리하고 최종 후보로 추천했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사외이사 후보 추천 과정은 각 단계별 수행 주체를 철저히 분리해 객관성을 높였고, 주주에게 사외이사 후보 추천의 문호를 개방했다”며, “주주가 추천한 17명의 후보 중 3명(이병남, 박재하, 김유니스경희 후보)이 최종 후보로 선정돼 KB금융지주의 이사회의 주주 대표성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고 밝혔다.

사외이사 후보 7인은 오는 3월 27일 개최되는 정기주주총회 의결을 거쳐 KB금융지주의 사외이사로 정식 선임될 예정이다.

kimbn@nspna.com, 김빛나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