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주열 한은 총재, “통화정책 운용에 외부압력 의심 안타깝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15-03-30 16:55 KRD7
#한국은행 #이주열 총재 #통화정책 #외부압력 #금리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이주열 한은 총재가 한은의 통화정책 운용에 외부 압력이 있었다는 의심을 받을 만한 상황이 전개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30일 한국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이주열 총재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이 총재는 중앙은행의 독립성에 대해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의 유효성이 떨어질 수 있기에 금융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의 언급은 신중해야 한다“며, 중앙은행의 중립성과 권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각고의 노력을 해야 하나, 외부의 협조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G03-8236672469

이 총재는 또 취임 후 소통에 대한 비판이 가장 아픈 부분이라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총재로 취임하면서 소통을 제대로 하겠다,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가졌으나 거기에 대한 비판이 많이 있었다”며, “가장 큰 이유는 경제가 바라던 대로 흘러가지 않고 어긋나면서 원활한 소통에 큰 제약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경제전망의 정도를 높이는 것이 신뢰와 원활한 소통의 출발점이기 때문에 각별히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금리인하 결정에서는 당분간 거시경제상황의 흐름이 우선돼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성장 및 물가가 당초 전망한 경로를 상당 폭 하회할 가능성이 높아져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를 결정할 때마다 거시경제 리스크와 금융안정 리스크, 그 두 가지 중에서 어디에 비중을 둬야 될지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며 “이번 금리 인하에는 성장과 물가의 하방리스크가 크게 증대돼 이에 대응할 필요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 경제가 침체로 빠지거나 디플레이션 상황으로는 가지는 않을 것”이라며 완만하지만 회복되는 방향으로 나갈 것이라는 전망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경기회복세와 관련, 경기회복 저해의 가장 큰 요인으로는 소비부진을 꼽았다.

이 총재는 “수출에도 중국의 성장세 감소, 원화가치 상승 등의 하방리스크가 있으나 수출보다는 내수, 그 중에서 소비가 경기회복을 제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금리인하로 인한 가계부채가 증가의 부작용이 많다는 비판이 지배적인 가운데 가계부채의 향후 전망에 관해서는 “가계부채가 대규모로 부실화 돼 금융시스템리스크로 현실화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고정금리대출 및 분할상환대출의 비중이 여전히 낮은 상황이며, 취약계층의 경우에는 재무건전성이 많이 떨어져 있다며, 이에 가계부채를 총량 면에서 안정적인 수준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고, 특히 취약계층에 대한 대비책 등의 노력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미 Fed의 금리인상 시점에 대해서는 빠르면 통상 6월로, 그렇지 않다면 9월쯤으로 예상한다며, “빨리 인상하는 경우와 늦게 하는 경우 모두 상정을 해서 정책을 운용하려 한다”고 말했다.

다만 “Fed의 금리인상, 국제금리의 향배가 한은이 통화정책, 기준금리를 정하는 데에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은 맞다”면서도 그것만으로 통화정책을 결정하지는 않는다며 “미국이 금리를 인상한다고 곧바로 같은 시점에 따라 올릴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김빛나 기자, kimbn@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