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전속계약해지 분쟁’ 수박E&M 측 “송가연, 특정 선수와 부적절한 관계” 폭로

NSP통신, 류수운 기자, 2015-04-13 17:11 KRD7
#수박E&M #송가연
NSP통신- (수박E&M)
(수박E&M)

(서울=NSP통신) 류수운 기자 = 여성 이종격투기 선수인 송가연이 전속 계약 해지를 요구하고 나선 가운데 소속사인 수박 E&M 측이 공식 입장을 전했다.

13일 수박 E&M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송가연 선수가 최근 회사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는 주장을 하며, 회사와의 대화를 모두 거부한 채로 법무법인을 대리인으로 해 내용증명을 통해 계약 해지를 요구하고 있어 매우 당황스럽고 안타깝다”고 밝혔다.

앞서 송가연은 지난 6일 법무법인을 대리인으로 선임해 자신의 소속사인 수박 E&M 측에 내용증명을 보내 “TV 및 광고 출연에 따른 수익정산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계약 연장도 자신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이뤄지는 등 소속사가 계약내용을 위반하고, 의무 이행을 충실히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전속계약 해지를 요구했었다.

G03-8236672469

수박E&M은 이번 보도자료에서 송가연이 부당함을 주장해 쟁점이 되고 있는 사안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먼저 송가연이 운동선수로서의 활동에 필요한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전혀 실시하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 이는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수박E&M은 “송가연을 국내 최고 격투기 팀인 팀 원(ONE)에 훈련을 위탁했고, 팀원의 박창세 감독 이하 코치진은 종합격투기 선수로서 아직 보완할 부분이 많은 송가연에게 집중적인 맞춤 훈련을 1년 넘게 제공했다”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외부 체육관 및 전문가들과의 교류도 활발히 해가며, 송가연의 기량 향상에 최선을 다해온 만큼 운동선수로서의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이행하지 않았다는 송가연의 주장은 어불성설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정산의무 미이행에 대해서는 “수익금에 대한 정산 의무를 단 1회도 소홀히 한 사실이 없다”는 주장이다.

수박E&M 측에 따르면 방송 출연료 정산이 2개월 이상 지체됐다는 송가연의 주장은 방송국이나 외주제작사로부터 정산을 받기까지 평균 1~6개월 정도가 소요되는데 따른 오해이며, 그 동안 송가연을 배려해 방송국 등으로부터 정산을 받지 못한 상황에서도 정산금을 우선 지급하는데 노력해 왔다는 것이다. 또한 정산내역을 알려주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그간 정산 내역과 근거를 매니저를 통하거나 본인에게 직접 통보해 줘 이 역시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수박E&M은 송가연이 지난해 8월 ‘룸메이트’ 제주도 촬영을 원치않았음에도 소속사로부터 방송을 강요당했다는 것과 관련해 “어떠한 촬영도 송가연에게 강요한 사실이 없다”며 “제주도 촬영은 ‘룸메이트’의 촬영팀 일정에 따른 것이지 본사가 이를 강요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또 송가연이 계약서에 불공정한 내용이 담겼다며 예로 제시한 수익 분배 비율의 부당함, 상표권·퍼블리시티권 등에 관한 전속계약 7조 및 8조, 계약기간을 7년으로 정한 것 등은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사항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공하는 대중문화예술인 표준전속계약서를 그대로 차용해 사용한 것으로 결코 불공정하게 계약이 이뤄진 것은 아니다고 반박했다.

수박E&M은 끝으로 송가연이 오히려 계약 내용에 대한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며, 불만을 표출했다.

수박E&M은 “송가연 이 그간 소속 팀의 공식 훈련에 수십 차례 불참하는 등 운동선수로서의 기본을 망각해 왔다”며 “19살 무렵부터 소속 팀 특정 선수와 지속적으로 비정상적인 관계를 맺고 이것 때문에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태도를 보였다”고 폭로했다.

또 “송가연은 이를 빌미로 자신에 대한 특별한 대우를 요구해 소속 팀의 감독과 코치진이 수차례 주의를 줬지만, 그때마다 연락을 끊고 잠적하는 등 이해할 수 없는 태도로 일관했다”고 돌출행동을 꼬집었다.

수박E&M은 “송가연이 현재 회사와의 연락을 피하고 있고, 이미 약속된 촬영 등 대외 일정도 일방적으로 거부하는 등 막대한 손해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는 송가연이 전속계약에 따른 의무를 명백히 해태한 것이다”라면서도 “이제 갓 20세가 된 송가연이 독단적으로 계약 해지 요구를 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소중한 동반자인 송가연과 그동안의 갈등을 이해하고 향후 활동 전반에 관한 대화를 나누고 조율할 의사가 있다”며 송가연의 소속사 복귀를 촉구했다.

하지만 송가연은 수박E&M 측에서 자신의 사생활까지 폭로한 상황에서 조율에 응할지는 미지수다. 오히려 서로에 대한 불신의 골만 더 깊어지는 계기가 된 것은 아닌지 대중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NSP통신/NSP TV 류수운 기자, swryu64@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