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주열 총재, “현재 가계부채, 감내할 수 있는 수준”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15-05-15 14:09 KRD7
#한국은행 #이주열총재 #금리 #가계부채 #동결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이주열 총재가 현재 가계부채 수준에 대해 감내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가계부채 부실화 위험에 대해서는 실수요가 뒷받침 되고 있어 일부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면서도, 향후 가계대출 증가세가 쉽게 꺾이지는 않을 것이라 우려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5일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현재 가계부채를 우리나라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지에 대해 “감내할 수 없다고는 볼 수 없다”고 말하며, 그러나 증가폭이 빠른 만큼 관련 당국과 협의해 관리하겠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G03-8236672469

가계부채 부실화 위험에 대해서는 “최근 가계부채가 늘어나는 속도가 빠르나, 배경을 들여다보면 주택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실수요가 뒷받침되고 있다”며, “연령층으로 봐도 주택을 새로 구입하는 30~40대며, 전세가격이 오르면서 매매수요 전환되는 것이 뒷받침되고 있다고 파악돼 실수요가 뒷받침 되는 측면에서는 어느 정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절대 규모가 늘어나는 속도와 향후 전망을 보면 주택담보대출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세가 쉽게 꺾일 것 같지는 않다”고 우려했다.

이어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에서도 각별한 관심 갖고 개선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며, 우려하는 상황이 나타나지 않도록 정책당국이 노력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은 역시 미시건전성을 담당하는 감독당국과 기재부 등과 함께 가계부채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 밝혔다.

현재 경기회복을 이끌고 있는 부동산시장과 건설투자에 대해서는 통화 완화 정책의 영향이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파급 효과 여부는 조금 더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금리 인하가 실물경제로 이어가기까지는 여러 가지 파급경로를 거치게 되는데, 1차는 금융시장이고 그 다음이 자산시장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

그는 “부동산이나 증시와 같은 자산시장의 경로가 투자 등 실물경기로 이어져야하는데, 아직 그 부분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지 않다”고 우려하며 “앞으로는 자산시장의 구조가 소비 쪽으로 나타나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실물경기로의 파급 효과 여부는 더 지켜보겠다”며, 정부에서도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국내 고용시장에 대해서는 “현재 청년층 고용사정이 미흡한 것이 사실”이라며 시장으로 유입되는 청년층들에 대해 적합한 일자리를 제공하지 못하게 되면 성장잠재력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노력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이 총재는 청년층 고용 확대 노력이 중요한 정책 과제라고 말한 후, 독일이 2000년 초반 청년 취업률에 대해 어려움을 겪었으나 노동 시장 개혁을 통해 풀어나간 사례가 있기 때문에 이를 참고해 개선 대책이 나올 필요가 있겠다고 지적했다.

기준금리 추가 인하 여부에 대해서는 앞으로 입수되는 경제 지표 등 여러 가지 리스크 요인이 국내 거시경제 금융안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해서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금통위에서는 1명의 위원이 인하가 필요하다는 소수 의견을 냈다.

NSP통신/NSP TV 김빛나 기자, kimbn@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