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주택도시보증공사, 주택사업·서민주거복지 제도적지원 대폭강화

NSP통신, 김정태 기자, 2015-07-29 12:00 KRD2
#주택도시보증공사 #주택사업 #서민주거복지 #HUG

(서울=NSP통신) 김정태 기자 = 지난 1일 새롭게 출범한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는 주택사업과 서민 주거복지를 위한 제도적 지원을 대폭 강화한다.

HUG는 공사비에 대한 PF보증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그 동안 HUG가 운용해온 표준 PF대출은 전체 사업비 중 토지비와 초기 사업비 범위 내에서만 지원됨에 따라 건설사 부담이 컸던 것이 사실. 하지만 앞으로 사업수익률이 양호한 사업장은 PF대출을 통한 공사비 조달이 가능해져 건설사 부담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G03-8236672469

또한 이달부터는 보증한도 체계 개편으로 사업자별 보증이용 한도도 확대됨에 따라 최근 주택경기 회복에 따른 주택사업 추진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주택임대시장 안정화를 위해 임대주택시장을 활성화하려는 정부정책을 뒷받침하고자 기업형임대사업에 대한 보증요건을 완화하고 토지임대부 주택임대사업에 대한 금융보증 상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주택사업자 뿐만 아니라 내집 마련을 하고자 하는 대기수요자와 무주택 서민을 위한 보증 지원도 대폭 강화된다.

대부분의 분양계약자가 발코니 확장 등 옵션계약을 체결하고 있지만 건설사 부도시 이에 대한 보호 장치가 없어 피해가 큰 점을 감안해 올해 하반기 중 분양부가계약 보증을 출시할 계획이다.

보증이용자의 편의도 향상될 예정이다.

업무협약 금융기관을 늘려 평소 이용하던 은행과 보험사 창구를 통해 주택구입자금 및 전세자금 관련 보증상품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HUG의 역할도 그간 주택사업 관련 보증업무에서 도시재생사업까지 확대된다.

현재 외부전문가와 함께 도시재생에 대한 금융지원 모델을 구축 중으로 기금의 출자 투자 융자와 보증을 통해 한국형 도시재생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시공보증과 정비사업 대출보증의 대상도 확대해 가로주택정비사업 등 소규모 사업까지 지원하고 노후주택 개량자금 마련을 위한 대출보증 상품도 공급할 예정이다.

HUG는 주택도시금융협의회를 구성해 주택·도시 분야 시장참여자와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8월 중 ‘주택도시 컨퍼런스’ 개최를 통해 기금의 역할과 HUG의 발전과제 등을 도출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주택도시금융 리더로서의 R&D역량 강화를 위해 자체 싱크탱크인 ‘주택도시금융연구원’을 설립할 계획이다.

김선덕 HUG 사장은 “주택과 도시에 대한 다양한 보증 및 서비스 제공으로 서민을 보호하고, 주택도시금융의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하는 핵심 정책실행기관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김정태 기자, ihunter@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