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매일유업·경희대병원 연구진, ‘유당제거우유’ 우수성 검증

NSP통신, 박유니 기자, 2015-12-01 17:20 KRD2
#매일유업(005990) #경희대병원 장영운 교수팀 #유당제거우유 #유당불내성 #매일소화가잘되는우유

유당불내성, 유당제거우유 섭취시 복통·설사 등 증상 감소 증명

(서울=NSP통신) 박유니 기자 = 매일유업과 경희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장영운 교수팀의 연구 결과 유당제거우유가 우유를 마시면 복통과 설사 등을 일으키는 유당불내성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을 입증했다.

국내에서 유당불내성 성인에게 유당제거우유 섭취 후 호전 여부를 객관적인 검사를 통해 증명한 것은 이번 연구가 최초다.

장영운 교수팀은 지난달 27일 대한소화기학회 주최로 열린 ‘추계 소화기연관학회 합동학술대회’에서 ‘유당불내성 한국성인에서 유당제거우유의 유용성’이란 주제로 이같은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NSP통신-유당불내성 성인 대상 일반우유 VS 유당제거우유 섭취 후 24시간 이내 소화기 증상 호전 비교 (매일유업 제공)
유당불내성 성인 대상 일반우유 VS 유당제거우유 섭취 후 24시간 이내 소화기 증상 호전 비교 (매일유업 제공)

‘유당불내성’은 체내 유당분해효소 감소 및 장 질환 같은 여러 원인으로 우유에 함유된 탄수화물 성분인 ‘유당(lactose)’을 소화하지 못하는 증상으로 주로 동양인에게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당불내성이 있는 사람은 우유 등의 유제품 섭취 시 설사와 복통, 방귀, 복명(장에서 가스와 액체가 이동할 때 나는 소리) 등의 소화기 증상들을 보이기 때문에 평소 유제품 섭취를 피하는 경우가 많다.

G03-8236672469

이번 연구를 위해 장영운 교수팀은 지난 5월~10월까지 경희대학교병원 내과 방문자 중 평소 유제품 섭취 시 소화기 증상이 있는 만 35세 이상 70세 미만의 정상 성인들을 모집했다.

정확한 연구를 위해 모집자들을 대상으로 유당불내성 진단에 사용하는 ‘호기수소검사(hydrogen breath test)’를 실시했다. 이 검사는 소장에서 흡수되지 못한 유당이 대장에 이르러 박테리아에 의해 수소가스가 발생해 문맥순환을 거쳐 호흡기관을 통해 배출되는 농도를 측정하는 것. 수소 농도가 공복상태에서 측정한 호기수소 기저치 보다 20ppm 이상 증가하면 유당불내성으로 진단한다.

이 검사를 통해 유당불내성으로 최종 진단된 31명을 선발, 두 차례에 걸쳐 일반우유와 유당제거우유를 마신 후 호기수소검사와 24시간 이내 발생하는 소화기 증상 변화를 면담 및 설문지 조사를 통해 비교했다.

그 결과 호기수소검사 결과수치가 대상자 모두 20ppm 이하로 감소됐으며 △복통 96.8%에서 19.4%로 감소 △복명 96.8%에서 25.8%로 감소 △설사 90.3%에서 6.5%로 감소 △방귀 87.1%에서 19.4%로 감소해 증상에 대한 응답 수치가 모두 낮아졌다.

장영운 교수는 “유당불내성이 있는 경우 유제품 섭취를 피하기 때문에 칼슘 부족이 초래되기 쉽고 이로 인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골다공증 발생 위험성도 높아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며 “이번 연구로 유당제거우유가 유당불내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복통과 설사 등의 증상들을 감소시키는 것이 객관적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어 장 교수는 “평소 우유를 마시면 소화하는데 불편함을 느낀 사람은 유당제거우유 통해 불편감은 줄이면서 칼슘과 비타민, 인 등 건강 관리에 필요한 영양소들을 보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덧붙였다.

NSP통신-(왼쪽부터)매일유업 매일 소화가 잘되는 우유, 매일 소화가 잘되는 우유 저지방 (매일유업 제공)
(왼쪽부터)매일유업 '매일 소화가 잘되는 우유', '매일 소화가 잘되는 우유 저지방' (매일유업 제공)

한편 이번 연구에 사용된 유당제거우유는 매일유업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바 있는 ‘매일 소화가 잘되는 우유’ 제품이다. 이 제품은 우유를 마시면 속을 불편하게 할 수 있는 유당만 제거하고 우유 본연의 맛과 영양소는 살린 것이 특징이다.

일반우유에 있는 단백질과 비타민 등의 영양소는 그대로 담고 칼슘은 2배로 강화해 누구나 편하게 마시며 영양을 보충할 수 있다. 더불어 일반우유 대비 지방을 2분의 1로 줄인 ‘매일 소화가 잘되는 우유 저지방’도 함께 선보이고 있다.

NSP통신/NSP TV 박유니 기자, ynpar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