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북한 사회실상 다룬 ‘태양 아래’ 3월개봉…러·북 상영금지 압력에도 확정

NSP통신, 김소연 기자, 2016-02-06 20:43 KRD7
#태양아래
NSP통신

(서울=NSP통신) 김소연 기자 = 다큐멘터리 거장 비탈리 만스키 감독의 파란만장 북한 다큐멘터리 ‘태양 아래’가 오는 3월로 개봉을 확정하는 한편 2종 티저포스터를 공개했다.

태양 아래는 북한 평양에 사는 8세 소녀 ‘진미’의 거짓된 일상을 따라 그 안에 감춰진 북한 당국의 적나라한 민낯을 드러낸 폭로 영화다.

비탈리 만스키 감독은 러시아와 북한 정부의 지원을 받아 있는 그대로의 평양 주민들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고자 했다.

G03-8236672469

하지만 촬영 중 북한 정부의 노골적인 개입과 조작, 왜곡의 과정을 겪으며 북한의 거짓된 사상과 그 뒤에 숨은 진실에 대해 의구심을 품게 됐다.

이에 방향을 틀어 태양 아래를 제작하게 됐다.

비탈리 만스키 감독은 “나는 그저 북한이 옛 소련 스탈린 시대의 상황과 비슷할 것으로 생각했다”며 “스탈린 시대에 개인의 활동은 제한됐지만 자유롭게 생각하고 상상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는 “북한 주민들에게는 사상의 자유조차 허락되지 않는다. 북한에서는 진실을 담는 게 거의 불가능했다”며 “사람을 만나고 촬영을 할수록 사실이 아니라 비현실로 꽉 차있었고 그들은 그것을 사실처럼 조작하고 여기도록 했다”고 작품 제작 배경에 대해 말했다.

작품은 8세 소녀 ‘진미’가 조선소년단에 가입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 기념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을 담았다.

캐스팅 당시 작은 아파트였던 소녀의 집은 평양에 새로 지은 대형 아파트로 바뀌어 있었고 가족의 직업을 포함해 소녀를 둘러싼 모든 프로필들이 거짓으로 포장돼 있었다.

진수성찬이 차려진 밥상이 식탁에 놓여 있었지만 부엌 찬장에는 식기와 조미료 하나 보이지 않았다. 모든 것은 북한 당국에서 준비한 ‘세트장’이었다.

또한 촬영을 할 때마다 북한 당국의 관계자들이 아이와 가족에게 단순한 대사와 행동 하나하나까지 지시하며 그들을 감시했다.

비탈리 만스키 감독은 북한 당국을 안심시키기 위해 조작된 연출 화면을 촬영한 뒤 전후로 카메라를 끄지 않는 방법으로 이 모든 과정을 적나라하게 담아낼 수 있었다.

한편 태양 아래는 제19회 에스토니아 탈린 블랙나이츠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돼 처음으로 공개됐으며 러시아와 북한 양국 정부로부터 현재 상영 금지 압력을 받고 있다.

NSP통신/NSP TV 김소연 기자, goodjob@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