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임종룡 금융위원장 “용선료 협상 안 되면 법정관리…조선업 빅딜 불가능”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16-04-26 16:27 KRD7
#임종룡 금융위원장 #조선업 #구조조정 #용선료 협상
NSP통신-구조조정 관련 브리핑 중인 임종룡 금융위원장.
구조조정 관련 브리핑 중인 임종룡 금융위원장.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6일 “용선료 협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채권단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법정관리뿐이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이날 기업 구조조정 관련 브리핑을 통해 “구조조정의 핵심 포인트는 용선료 협상이기 때문에 협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그 이후 과정 자체는 무의미하다”며 “5월 중순까지 기다리고 그 안에 의견이 없으면 거절로 간주하고 후속 조치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형 업체의 통합 등 조선산업 개편을 위한 많은 논의와 제안들이 제기되고 있으나 정부와 채권단이 구체적인 방안을 가지고 있거나 현재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고 선을 그었다.

G03-8236672469

특히 “정부 주도로 합병을 강제하거나 사업부문간 통폐합 등 소위 빅딜을 추진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고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 추진과 관련해서도 “현시점에서 시기상조일뿐만 아니라 적절치 않다”며 “한진해운은 현대상선과 동일한 수준과 과정을 통해 경영정상화를 모색해가야 하는 상황”이라고 합병설을 일축했다.

임 위원장은 “앞으로 양사의 경영정상화 방안이 어느 정도 가닥을 잡게 되면 채권단을 중심으로 해운산업의 상황, 채권회수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와 함께 기업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향후 국책은행의 건전성 및 자본확충 필요성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현재 예정된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책은행의 건전성은 큰 문제가 없다”며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이 작년 구조조정 기업에 충당금을 추가로 적립했고, 재원확충도 꾸준히 진행했다”고 말했다.

그는 “국책은행의 자본 확충 필요성이 제기된 것은 적극적인 구조조정 과정에서 국책은행의 충분한 기초체력 보강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며 “향후 구조조정 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국책은행의 건전성 및 자본확충 필요성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산은 소유인 대우조선은 추가 자구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에 대해서도 주채권은행이 최대한의 자체계획을 받고 계획 이행여부를 점검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NSP통신/NSP TV 김빛나 기자, kimbn@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