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대우건설, 이란 석유화학 플랜트 등 115억달러규모 건설사업 업무협약

NSP통신, 김정태 기자, 2016-05-04 11:33 KRD2
#대우건설(047040) #이란시장진출
NSP통신-대우건설 박영식 사장(오른쪽)과 에티마디 테헤란 쇼말 고속도로 사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뒷줄 왼쪽에서 네 번째)
대우건설 박영식 사장(오른쪽)과 에티마디 테헤란 쇼말 고속도로 사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뒷줄 왼쪽에서 네 번째)

(서울=NSP통신) 김정태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의 한-이란 정상회담을 계기로 우리나라 건설기업의 이란 시장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우건설(대표 박영식)이 115억 달러 규모의 초대형 사업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 이란 시장에 본격진출한다.

한·이란 정상회담의 경제사절단으로 참여 중인 박영식 대우건설 사장은 지난 3일 테헤란 현지에서 이란의 주요 발주처 관계자들과 잇따라 만나며 석유화학 플랜트, 도로 인프라 등 2건 총 115억 달러 규모의 건설 사업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G03-8236672469

대우건설은 현대건설과 함께 총 100억 달러 규모의 초대형 정유 플랜트 공사인 바흐만 제노 정유시설(Bahman Geno Refinery) 공사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테헤란으로부터 동남쪽 약 1600km, 사우스파 정유공장으로부터 동쪽으로 약 860km떨어진 걸프만 연안의 반다르 자스크(Bandar Jask) 지역에 위치한 바흐만 제노 정유시설은 하루 30만 배럴의 원유를 처리하는 정유 플랜트 신설 공사로 총 예상 공사비는 100억 달러 규모다.

설계, 구매, 시공과 금융조달을 포함하는 형태(EPC+F)로 추진되는 이 공사를 위해 발주처에서는 지난 4월 현대건설과 대우건설에 LOI(Letter of Intent;투자의향서)를 발급했으며 이란 국가 규정에 따라 현지 기업을 추가해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같은 날 대우건설은 테헤란 쇼말 고속도로 3공구(Tehran Shomal Freeway Lot 3) 사업에 대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테헤란에서 카스피해를 연결하는 총 연장 121Km 고속도로 공사 중 3공구로 헤자르드람에서 마잔 아바드(Hezardram-Mazzan Abad)에 이르는 총연장 47km의 터널과 교량을 포함한 고속도로를 설계 및 시공하는 사업으로 공사금액은 15억 달러 규모로 추정된다.

이란의 도로·도시개발부와 모스타자판 파운데이션이 공동 출자한 테헤란 쇼말 고속도로 주식회사(Tehran Shomal Freewaw Co.)가 발주처로 공사비는 발주처의 재원과 시공사인 대우건설의 금융주선을 통해 이뤄질 전망이다.

대우건설은 이 사업의 진행을 위해 수출입은행으로부터 관심서환(Support Letter)를 발급받아 협력관계를 구축한 상태다.

박영식 대우건설 사장은 “이란 시장 진출을 통해 저유가로 위축된 해외시장에서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란 현지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사업을 진행할 예정인만큼 수익성에서도 안정적인 기반을 구축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김정태 기자, ihunter@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