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힐링은 덤'..군산 새만금 시티투어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16-06-09 13:33 KRD7
#군산시 #군산 새만금 시티투어 #고군산군도 #새만금방조제 #군산근대역사박물관

시티투어 버스타고 군산 구석구석을 누비다!

NSP통신-새만금방조제.
새만금방조제.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군산, 꼭 한번은 가봐야 할 곳

푸르름으로 가득한 천혜의 해상여행을 즐길 수 있는 곳!

역사의 숨결이 느껴지는 자랑스러운 문화유산 유적지와 도심 속의 여유로운 쉼터가 공존하는 곳!

G03-8236672469

인간의 끊임없는 도전이 일궈낸 아름답고 웅대한 세계 최장의 방조제가 펼쳐져 경제와 산업, 관광을 아우르는 동북아 경제중심지 군산!

봄에는 벚꽃으로 온 도시가 분홍빛으로 물들고 싱싱한 수산물이 여행객들의 오감을 충족시키며, 여름에는 선유도의 은빛 해수욕장과 고군산군도의 유람길이, 가을에는 채만식 문학관과 근대문화유산을 돌아보는 문학․역사의 기행길이, 겨울에는 금강하구의 철새탐조와 철새축제로 교육과 체험의 장을 마련해 사계절 관광아이템을 갖추고 있다.

새만금의 관광중심도시 군산 새만금 시티투어

군산의 숨은 매력을 제대로 느끼고 소중한 추억을 간직할 수 있는 군산 새만금 시티투어. 한 발짝만 떼어 주변을 둘러보면 아름다운 군산을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군산 새만금 시티투어가 있다.

역사의 발자취를 따라 군산을 느껴보자!

시티투어 코스 소개

시티투어는 은파호수공원-새만금코스, 근대문화코스, 고군산도-새만금코스 그리고 군산과 서천을 연계한 광역시티투어 군산-서천코스 등 4개 코스로 이뤄져 있다.

시티투어는 문화관광해설사가 동승해 문화유적 및 관광지를 자세하게 둘러볼 수 있다.

◆은파호수공원-새만금코스 : 매주 금요일 운행(1월~12월)

터미널 출발(09:30) - 군산역(10:00) - 금강철새조망대 - 근대역사박물관 일원 - 은파호수공원 - 새만금산업단지홍보전시관 - 풍력발전기 - 새만금방조제 - 비응항(새만금수산시장) - 군산역(17:20) - 터미널 도착(17:40)

△금강철새조망대

NSP통신-금강철새조망대.
금강철새조망대.

전국 최초이자 국내 최고의 메머드급 360도 회전식 조망센터로 금강 일대의 철새를 쉽고 자세히 관찰할 수 있으며 조류공원과 철새신체탐험관, 부화체험장 등은 생태교육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근대역사박물관

근대역사의 중심도시. 군산의 근대문화 및 해양문화를 주제로 하는 특화박물관이 지역박물관으로서 방문객들이 군산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은파호수공원

햇살 받은 물결이 반짝이는 아름다운 모습 때문에 ‘은파’라 불리며, 화려한 벚꽃터널과 산책로, 잔잔한 호수 등 도심 속의 휴식공간으로 호수와 370m 물빛 다리를 연계한 아름답고 환상적인 음악분수가 있으며 호수를 일주하는 8㎞ 순화도로는 차량 드라이브 코스로 각광받고 있다.

△풍력발전기

새만금 인근의 풍력 발전소는 750㎾ 6기, 850㎾ 4기의 발전기가 설치되어 있다. 파란 하늘을 따라 늘어선 10기의 웅장한 풍력발전기의 이국적인 풍경은 가족, 연인, 친구들의 관광명소로서 사랑받고 있다.

△새만금방조제(야미, 신시, 가력도)

총 길이가 33.9㎞인 세계 최장의 새만금방조제는 바다를 메워 국토를 확장하는 사업으로 고군산 국제해양관광지개발, 비응도 관광 어항개발 등과 연계되어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부각되고 있다.

△비응항(새만금수산시장)

비응항은 다목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이며 국내 최초의 워터 프런트 기능의 관광어항으로 새만금방조제, 고군산군도 등과 연계된 서해안 관광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국내외 관광객이 몰리는 명소이다.

새만금종합수산시장은 서해와 전국을 대표하는 자연산전문 수산시장으로 활어, 건어, 선어, 젓갈, 패류 등 모든 수산물의 집합체이며 명실상부한 종합 수산물 백화점이다.

◆근대문화코스 : 매주 토요일(11월~3월), 일요일(1~12월) 운행

터미널 출발(09:30) - 군산역(10:00) - 구)임피역 - 발산리유적지 - 이영춘가옥 - 근대역사박물관 일원 - 신흥동 일본식 가옥 - 동국사 - 수산물종합센터(해망동) - 채만식문학관 - 군산역(17:20) - 터미널 도착(17:40)

△구)임피역

NSP통신-구)임피역
구)임피역

군산선로의 역사로 1936년경에 건립된 것으로 판단되며, 1920년 12월 1일 보통역으로 영업을 개시하여 호남지역 농산물을 군산항을 통해 일본으로 반출하는 중요 교통로로써 수탈의 아픈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당시 농촌지역 소규모 간이역사의 전형적 건축형식이다.

△발산리유적지

군산시 개정면 발산초등학교 후정에 자리한 국가지정 보물 ‘군산 발산리 석등(제234호)’과 ‘군산 발산리 오층석탑(제276호)’ 등 20여기의 석조물들은 일제 강점기 군산에 유입된 문화재들로서 나라를 빼앗기면 문화유산도 자리를 지키기 어렵다는 교훈을 주는 유물들로서 근대문화답사의 중요한 코스이다.

△이영춘가옥

1920년경에 일본인 대지주 구마모토가 지은 별장으로 서구식과 일본식, 한식의 절충 양식 건물로 국내 1호 의학 박사인 이영춘박사가 사용해서 더욱 가치있는 곳이다.
현재는 이영춘박사 기념 전시관으로 조성되어 있다.

△신흥동 일본식 가옥

NSP통신-신흥동 일본식 가옥.
신흥동 일본식 가옥.

일제 강점기 대규모 포목상이었던 일본인 히로쓰가 건축한 전형적인 일본식 가옥으로 지붕, 외벽마감, 내부, 정원 등이 건립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건축사적 가치가 크며 영화 촬영 장소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동국사

우리나라에 남겨진 유일한 일본식 사찰로 화려한 단청이 있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아무런 장식이 없는 대웅전의 처마와 외벽의 많은 창문, 가파른 지붕 등이 일본식 사찰의 특징을 보여준다.

△수산물종합센터(해망동)

서해안 최대의 수산물센터로 국내산 생물과 건어물, 횟집이 들어서 있고 싱싱한 양질의 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채만식문학관

일제강점기의 세태를 풍자한 ‘탁류’의 작가 백릉 채만식선생을 만날 수 있는 곳, 소설 속의 배경과 인물들을 통해 선생의 치열한 문학 현장을 느낄 수 있다.

◆고군산군도-새만금코스 : 매주 토요일 운행(4월~10월)

터미널 출발(09:30) - 군산역(10:00) - 금강철새조망대 - 고군산군도 선상유람 - 새만금방조제 - 군산역(17:20) - 터미널 도착(17:40)

△고군산군도

고군산군도는 크고 작은 섬들이 올망졸망 모여 있는 아름다운 해상공원이다.

해수욕장으로 유명한 선유도를 중심으로 청정해역과 기암괴석으로 어우러진 서해바다 최고의 비경은 저마다의 독특한 풍경을 자랑하고 있다.

NSP통신-고군산군도.
고군산군도.

선유도, 무녀도, 장자도는 대교로 연결되어 있고, 하이킹 코스와 산책로를 찾는 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다. 장자도와 방축도는 예부터 이름난 고기잡이 어장으로 낚시꾼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광역시티투어 군산-서천코스 : 매주 토요일 운행

군산역 출발(10:00) - 터미널(10:20) - 근대역사박물관 - 구)세관 - 근대건축관(구. 조선은행) - 부잔교 - 진포해양테마공원 - 서천 국립해양생물자원관 - 서천국립생태원 - 서천 한산모시관 - 군산역(17:10) - 터미널 도착(17:30)

△구. 군산세관

1908년 대한제국의 자금으로 건립된 건물이다. 서양식 단층건물로 서울역사, 한국은행 건물과 함께 국내에 현존하는 서양 고전주의 3대 건축물 중 하나로 현재는 호남관세전시관으로 활용하고 있다.

△근대건축관(구. 조선은행)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를 위한 대표적인 금융기관이었으며 1922년 준공된 구. 조선은행을 보수·복원하여 근대건축 모형 및 은행 관련 자료 등의 전시관으로 활용하고 있다.

△부잔교

밀물 때 다리가 수면에 떠오르고 썰물 때 수면만큼 내려가는 수위에 따라 다리의 높이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선박의 접안시설물이다.

1899년 군산항 개항이후 3천톤급 배 4척을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4기 다리로써 하루 1백 50량 화차를 이용하여 호남평야의 쌀들을 이 다리로 일본에 반출했다.

△진포해양테마공원

세계 최초의 함포해전으로 기록되는 진포대첩의 역사적 현장인 내항에 대한민국 해군함선 등 육해공군의 퇴역 군장비(13종 16대) 등을 전시한 테마공원이다.

△서천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해양생물다양성, 미래해양산업, 해양주제영상, 4D영상 등과 함께 기획전시 기능을 갖춘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전시관이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야외공간은 장항송림해안은 노을진 바닷가 또한 빠질 수 없는 아름다운 풍경이다.

△서천국립생태원

국립생태원은 한반도 생태계를 비롯하여 열대, 사막, 지중해, 온대, 극지 등 세계 5대 기후와 그곳에서 서식하는 동식물을 한눈에 관찰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고품격 생태 연구·전시·교육의 공간이다.

△서천 한산모시관

한산모시 전시관에는 모시의 역사를 전해 주는 고증 서적과 베틀, 모시길쌈 도구, 모시 제품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전통공방에서는 모시째기, 모시삼기, 모시날기, 모시매기, 모시짜기 등의 공정을 재연하고 있다.

김성우 군산시 관광진흥과장은 “군산은 근대역사문화가 잘 보존되어 역사교육과 체험여행지로 각광받고 있어 가족과 연인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라며"군산의 구석구석을 둘러보는 시간여행으로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간직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NSP통신/NSP TV 김광석 기자, nspk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