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도요타차, 오픈소스보호단체 OIN에 227억 기부…회원사 가입

NSP통신, 박유니 기자, 2016-07-21 08:57 KRD7
#OIN #오픈소스진흥협회

(서울=NSP통신) 박유니 기자 = 오픈소스 보호 단체인 OIN(Open Invention Network)은 일본 도요타자동차그룹이 2000만달러(227억원)를 기부하며 회원으로 가입했다고 오픈소스진흥협회(회장 박형배)를 통해 21일 발표했다.

이에 따라 도요타차는 OIN이 보유한 1100개 이상의 글로벌 특허 등을 활용해 합리적인 가격대의 자율주행 자동차를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됐다.

자동차 산업에서는 아직까지 리눅스 등 오픈소스의 용도가 곁다리인 인포테인먼트에 그치고 있지만, 도요타차의 OIN 가입을 계기로 중심축이 리눅스 등 오픈소스를 활용한 자율주행으로 급속히 이동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엔 현대기아차와 포드자동차가 OIN 커뮤니티의 구성원으로 참여해 이러한 조짐이 나타났었다.

G03-8236672469

OIN은 이번에 가입한 도요타차를 포함해 레드햇, IBM, NEC, 소니, 필립스, 수세(SUSE), 구글이 오픈소스를 특허권 분쟁에서 보호하기 위해 구성한 지적재산권 권리 단체로, 구성원간 특허 침해 소송을 제기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기업, 단체, 개발자에게 OIN과 커뮤니티 구성원이 보유한 특허를 로열티 없이 무상으로 제공한다.

현재 40만건의 미국 특허와 160만건의 개별국가 특허를 2000여 커뮤니티 구성원이 공유하고 있으며, OIN이 조성한 기금으로 주요 특허를 지속적으로 구입하는 방식으로 오픈소스를 보호하기 위한 OIN의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오픈소스진흥협회는 커뮤니티 구성원간 공유된 특허를 기반으로 오픈소스를 특허 분쟁에서 보호한다는 OIN의 취지에 공감해 올해 초 가입했으며, OIN의 국내 확산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NSP통신/NSP TV 박유니 기자, ynpar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