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홍진규 도의원, K2․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따른 경북도의 대응방안 마련촉구

NSP통신, 권명오 기자, 2016-08-23 16:35 KRD7
#경북도의회
NSP통신- (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

(경북=NSP통신) 권명오 기자 = 홍진규 경북도의원(군위군)은 K2․대구공항 통합이전과 관련해 미온적인 경북도의 대응에 일침을 가했다.

홍진규 의원은 23일 제287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대구광역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K2․대구공항 통합이전과 관련해 경북도의 부적절한 대응을 엄중히 비판하며 이에 대한 도지사의 입장과 강경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홍 의원은 “K2이전은 총선, 대선 등 각종 선거 때마다 대구 시민들이 요구하는 단골 공약으로 기술적으로나 주민 보상으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전투기 소음은 경북도로 내보내고 대구공항 및 그 주변지역의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따른 이익은 대구시가 얻겠다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지적했다.

G03-8236672469

또 “대구시는 언론을 앞세워 마치 K2와 대구공항이 경북도에 들어서기만 하면 인구증가, 세수증대, 고용창출 등 지역발전 효과가 대단한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 경북도는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득과 실을 숨김없이 도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의사결정 과정에서 배제된 경북도의 입장표명을 요구하며 4가지 쟁점사안에 대한 대안마련을 촉구했다.

홍 의원은 먼저 대구시와 정부가 언론을 통해 이전 후보지로 경북도를 지칭하면서 도와는 어떠한 실무협의나 회의정보 조차도 듣지 못했다는 사안의 사실여부를 지적하며 국방부와 경북도의 재협의를 제안했다.

이어"이전 후보지와 그 주변은 소음공해와 개발제한으로 인해서 주민들의 재산가치 하락이 이전지원비로 거론되는 3천억원 보다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구시민보다 이전 후보지의 도민들에게 충분한 보상을 주문했다.

또 “국방부가 선정할 이전 후보지에 대해서 대구시는 시민들의 이용 편리성만 강조하고 있다. 언론에서 인구증가 효과가 최소 1만 명이라고 하는데 30분 거리에서 출퇴근하지 누가 이사를 오나”며 대구시로의 인구유출을 걱정했다.

이와 함께 “영남권 신공항이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정된 상황에서 정부가 대구~김해간 철도, 도로 등의 접근 인프라를 완비하면 김해신공항으로 항공수요가 쏠려 대구공항 통합이전 이후 적자를 핑계로 민간공항은 폐쇄되고 군사공항만 남을 것으로 우려된다”며 이에 대한 경북도의 면밀한 분석과 중앙정부의 정책적 담보확보를 주문했다.

NSP통신/NSP TV 권명오 기자, mykm2333@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