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대종상영화제 사무국, 대종상 형평성 논란 해명

NSP통신, 류진영 기자, 2009-11-09 19:01 KRD2
#대종상 #영화제 #사무국 #해운대 #하지원
NSP통신

[DIP통신 류진영 기자] 대종상영화제 사무국이 지난 6일 시상식을 가진 제46회 대종상영화제의 최근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사무국측은 한국영화의 발전을 꾀하고 한국을 대표하는 영화제인 만큼 이번 행사를 치르면서 앞으로의 숙제도 많다고 솔직하게 전했다.

올해 대종상영화제를 치르면서 이슈가 됐던 ‘해운대’, ‘내사랑내곁에’의 하지원이 빠진 점도 그 중에 하나라는 설명. 이는 대종상영화제의 규정상 전문심사위원 10명이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로 비밀투표를 거치기에 한해에 두 편의 영화가 모두 성공하며 연기력을 인정받은 배우라면 이번처럼 표가 두 쪽으로 나눠져 수상자 명단에서 제외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사무국측은 설명했다.

G03-8236672469

사무국은 앞으로 내부 회의를 거쳐 이러한 점을 보완할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전했다.

사무국은 또한 ‘하늘과 바다’의 장나라의 여우주연상 노미네이트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개봉이 안 된 영화일지라도 대종상 심의기간에 영화가 완편이 되고 심의필을 받았다면 출품된 미개봉영화도 심사위원들의 공정한 심사를 받아 대종상영화제에 노미네이트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물론 예비심사 때 일반 대중들의 의견을 반영하자는 생각을 안 한 것은 아니지만, 예선에서 일반대중들의 의견을 반영할 시에는 상업적으로 성공한 영화나 인기 배우들에게만 집중될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이번 영화제에서는 전문 심사위원들이 출품된 작품을 각각 보고 선정한 후 본선심사에서 전문심사위원과 일반심사위원들의 점수를 6대 4로 합산하는 방법을 선택했다고 전했다.

이에 앞으로도 ‘하늘과 바다’처럼 영화제 심의기간 중에 제작이 완료됐거나 영화심의필을 받은 작품이라면 미개봉작품이라도 작품을 응시할 수 있고 이번처럼 노미네이트가 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는 영화제작이 완료돼 심의필을 받은 작품들 중에서도 제작비나 홍보비 부족 또는 배급사를 선정하지 못해서 개봉이 미뤄지거나 개봉이 되지 않은 작품들도 종종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

사무국은 아울러 영화제의 가장 시급한 문제는 영화제 노미네이트에서 빠진 배우들을 어떻게 합류 시킬지가 고민이라고 솔직히 털어놓았다. 노미네이트된 배우들과 시상자와 대종상영화제를 축하하기 위한 배우들과 유명가수들과 저명인사들을 제외한다면 다른 영화제에서처럼 노미네이트되지 않은 한류스타들이 불참을 하기 때문.

사무국은 이에 대해 “스타들이 불참한 이유는 여러 가지에서 찾아 볼 수 있겠지만, 현재도 영화 촬영이 진행되는 영화가 이십여 편에 달하며 여기에 한류의 인기로 인해 일본과 동남아를 겨냥한 대형 드라마가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주조연을 맡은 영화나 드라마속의 배우가 영화제를 위해서 하루 일정을 반납하기는 쉽지만은 않은 과제”라며 “또한 한류스타가 늘어나면서 국내 일정보다 해외 일정이 더 많아 지는 것도 이유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무국은 쉽게 해결할 수 없는 문제 중에 하나지만 한국영화인협회가 주최가 되는 만큼 대종상영화제가 끝난 지금부터 각 영화사나 영화에 참여한 배우들을 후원하는 방편 중의 하나로 상영되는 영화나 배우들의 홍보작업을 도와주는 방법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대종상영화제가 한해 지은 농사를 수확하는 영화제이기도 하지만 영화인을 위한 진정한 축제의 날로 만들기 위해 모든 영화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를 고민해 볼 문제라고 솔직하게 전했다.

마지막으로 한국영화를 사랑하고 대종상영화제를 사랑하는 팬들의 질책과 질의는 겸허히 받아들여 좀 더 발전하는 대한민국을 대표할 수 있는 대종상영화제를 만들겠다고 사무국은 전했다.

DIP통신 류진영 기자, rjy82@dipts.com
<저작권자ⓒ 소비자가 보는 경제뉴스 DI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