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주 지진 진원, '양산 단층'으로 확인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6-09-21 15:07 KRD7
#경주시 #경주지진 #양산단층 #최명길의원

더민주당 최명길 의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여진 분포도' 입수, 활성단층위 월성·고리원전 올라가 있어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이번 경주지진의 진원지가 '양산단층'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최명길 의원(더불어민주당, 송파을)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미래창조과학부 소속)으로부터 입수한 '경주 지진 여진 분포도'를 확인한 결과 이번 지진은 '양산단층'에서 발생한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최근 국립대 지질학과 교수들로 구성된 여진분석팀이 이번 지진의 진원이 양산단층이라는 중간결론을 내린 바 있지만, 정부 소속 지진전문 연구기관의 공식자료로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NSP통신

이 자료는 지난 9월 12일 오후 7시 44분부터 19일 오전 9시 18분까지 지진조기경보시스템에서 자동 분석된 332개의 여진분포를 표시한 지도이다.

G03-8236672469

지난 12일 규모 5.2, 5.8과 19일 규모 4.6의 지진은 별표로 표시돼 있으며 동일한 위치에 다수의 여진이 분포하기 때문에 점들의 크기가 조금씩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이외에 다수의 소규모 여진들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정밀 분석을 통한 진원 결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지역 단층지도와 겹쳐보면 본진과 여진이 대부분 양산단층에서 발생한 것을 알 수 있다.

양산단층은 경북 영덕부터 부산 낙동강 하구까지 이어지는 약 170km의 긴 단층대이며 단층대 중간쯤인 경주 인근에서 지진이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일부 여진은 주변의 다른 단층대인 울산단층, 모량단층, 밀양단층 등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여 양산단층 뿐만 아니라 이 지역 전체를 활동성 단층대로 봐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까지 자아내고 있다.

이곳은 월성 원자력발전소와는 불과 27km, 고리 원자력발전소와는 50km 떨어진 지점으로 활동성 단층대 위에 원전이 올라가 있는 형국이다.

최명길 의원은 지난 19일 보도자료에서 월성과 고리 원전부지에서 최근 10년 간 지진 측정 횟수가 계속 증가 추세에 있음을 밝힌바 있다.

최명길 의원은 “지난주까지 의견이 분분했지만 원전 주변에 활동성 단층이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원전 정책은 활동성 단층의 가능성을 배제하고 수립돼 왔지만 이제부터는 새로운 시각과 자세로 원전 안전문제에 대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