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환경운동연합·청정포항수호시민대책위, 포항석탄화력발전소 반려방침 환영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6-09-28 16:00 KRD7
#포항시 #포항환경운동연합 #박명재 #포스코 #석탄화력발전소

석탄발전소 추진에 기업입장 대변한 지자체와 정치인들 시민들에게 사과해야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환경운동연합은 28일 논평을 통해 '포스코의 석탄발전소 건설계획에 대해 불허하겠다'는 환경부 장관의 공식발언에 대한 환영의 뜻을 표명했다.

포항환경운동연합 등 포스코석탄화력발전소반대청정포항수호시민대책회의(이하 포항반대대책위) 또한 이날 정부의 입장을 전적으로 환영한다는 논평을 발표했다. .

조경규 환경부 장관은 지난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포항 석탄화력발전소 건설계획의 반려를 관철시키겠다"고 말했다.

G03-8236672469

환경운동연합은"조 장관의 발언은 1년 전 포스코가 포항제철소 석탄발전소 건설계획을 밝힌 뒤 정부가 불허 방침을 처음으로 공식화한 것으로 이는 포항시민들의 일관된 요구가 이뤄낸 값진 성과"라고 평했다.

이어"포스코는 '청정화력발전설비'라며 석탄발전이 환경적이며 지역발전에 유익하다는 왜곡된 논리를 펴왔지만, 이번 불허 방침이 대기오염과 기후변화의 주범인 석탄발전소를 건설하지 않는 것이 사회적 편익이 높다는 점을 인정했다"고 강조했다.

또"정부가 다음달 미세먼지 추가 대책의 발표를 예고한 가운데 석탄발전소 신규 증설계획에 대한 전면 재검토에 나서 포스코가 삼척에서 추진 중인 석탄발전소를 비롯해, 당진, 강릉, 고성에서 9기의 석탄발전소 계획을 재검토하겠다는 결단을 내릴 때다"고 주장했다.

포항반대대책위는 이번 정부의 불허방침에 '그동안 기업의 입장을 대변하며 석탄화력발전소 추진에 동참한 지자체와 정치인들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어"포스코 포항제철소는 기업의 이익을 앞세워 석탄화력발전소를 강행해 왔던 당사자로서 건설계획 철회를 공식적으로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포항시도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겉으로는 소극적인 태도였으나 33만명의 서명운동에 통‧반장이 동원돼 여론몰이에 앞장섰고 지자체로서 중심을 잡지 못했기에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경북도 또한 청정연료 사용지역 규제완화를 촉구하고 지역경제활성화란 명분으로 포스코 석탄화력을 포장하며 나서는 것으로 ‘Pride 경북’의 자존심을 구겼다"며 제자리를 찾기를 촉구했다.

포항반대대책위는 지역 정치인들에게도 쓴소리를 남겼다.

"포스코의 입장을 일관되게 대변해 온 박명재 국회의원(포항남구), 이병석 전 국회의원 등 지역정치인의 무책임하고 부적절한 처신 또한 실망스러웠다"며"대기업의 이익을 위해 지역민의 생명을 무시한 태도는 무릎 꿇고 사과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어"거의 모든 지역언론과 정치인들이 포스코의 입장을 대변하며 지역사회의 대기환경과 시민건강은 안중에도 없었다"며"정부의 반려방침이 지역사회에 새로운 희망소식으로 전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