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크라운-해태의 ‘국악 사랑’…임직원 64명, 창신제서 궁중무용 도전

NSP통신, 박유니 기자, 2016-10-11 16:55 KRD7
#크라운제과(005740) #해태제과 #창신제 #종묘제례일무 #궁중무용

(서울=NSP통신) 박유니 기자 = 크라운-해태제과 임직원들이 100인의 판소리 떼창, 시조와 가곡 떼창 공연에 이어 이번엔 전통 궁중무용에 도전한다.

크라운-해태제과는 자사 임직원 64명이 오는 14일~16일까지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리는 ‘제12회 창신제’ 무대에서 중요무형문화재 1호인 ‘종묘제례일무(宗廟祭禮佾舞)’를 선보인다고 1일 밝혔다.

조선 세종 때 만들어진 종묘제례일무는 종묘대제 때 종묘제례악에 맞춰 춤을 추는 군무(群舞)로, 선왕들의 문덕(文德)과 무덕(武德)을 칭송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64명이 8줄로 정렬해 장엄하고 절제된 동작으로 우리 민족의 기상과 기개를 잘 표현하고 있어 전통 군무의 정수로 평가받는다.

G03-8236672469

국악인이 아닌 일반인이 종묘제례일무에 도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종묘대제가 아닌 국악 공연 무대에 64명이 선보이는 것도 최초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NSP통신-크라운-해태제과 임직원 64명이 제12회 창신제 공연에서 선보일 중묘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일무를 연습하고 있다. (크라운-해태제과 제공)
크라운-해태제과 임직원 64명이 제12회 창신제 공연에서 선보일 중묘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일무를 연습하고 있다. (크라운-해태제과 제공)

임직원들의 종묘제례일무 도전은 전통국악의 활성화와 저변확대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윤영달 크라운-해테제과 회장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윤 회장은 전통 무용을 처음 접하는 임직원들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전통 무보(舞譜·무용악보)를 현대식으로 고친 개량 무보까지 직접 만들고 연습에도 매번 참석할 정도로 열의를 보였다는 설명이다.

윤 회장은 “임직원들의 예술감성을 높이기 위해 경영에 국악을 접목하고 있다”며 “임직원들이 직접 선보이는 종묘제례일무 공연을 통해 전통 국악의 아름다움을 더욱 친근하게 느끼고 즐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크라운-해태 임직원들은 지난 7개월 동안 종묘제례일무 이수자 이미주 선생에게 궁중무용 기본기부터 고유의 동작과 동선을 배우고 익히며 공연을 준비했다.

이번 공연에는 종묘제례일무 중 보태평 3곡(희문·기명·귀인)과 정대업 3곡(소무·독경·영관)을 무대에 올려 궁중무용 특유의 정제된 동작으로 중후한 아름다움을 선보인다. 특히 임직원들의 궁중무용 공연을 위해 정재국(집박), 김정수(장고), 김한승(아쟁), 하주화(악장) 등 국악 명인들로 구성된 양주풍류악회가 직접 종묘제례악을 연주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창신제는 ‘옛 것을 바탕으로 새로움을 창조한다’는 ‘법고창신(法古創新)’을 주제로 전통음악과 현대음악을 아우르는 국내 최대규모의 국악공연이다.

NSP통신/NSP TV 박유니 기자, ynpar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