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신년 인터뷰

김성제 의왕시장

NSP통신, 박생규 기자, 2017-01-10 09:30 KRD2
#의왕시 #김성제 의왕시장
NSP통신-김성제 의왕시장. (의왕시)
김성제 의왕시장. (의왕시)

(경기=NSP통신) 박생규 기자 = 김성제 의왕시장이 새해 벽두부터 수도권 최고의 명품도시 구현 추진에 시동을 걸었다.

김 시장은 신년사에서 친환경 도시개발을 통해 수도권의 중심도시로 도약할 것을 시민에게 약속하고 나섰다.

특히 백운밸리와 부곡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2018년 말까지 완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G03-8236672469

10일 신년사를 통해 밝힌 내용을 바탕으로 의왕시의 올해 각 분야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해 알아봤다.

다음은 김성제 의왕시장과 일문일답.

-백운밸리 장안지구 고천 행복타운 등 추진 상황은.

"백운밸리에는 4080세대 규모의 친환경 명품주거단지와 프리미엄 아웃렛 명품관 시네마타운 키즈랜드 등 복합쇼핑타운을 함께 조성할 것입니다. 장안지구는 1770세대의 친환경 중저밀도의 주거단지와 함께 스포츠센터 청소년 문화의 집 주민생활 지원시설 등을 조성할 것입니다. 고천 행복타운은 금년 하반기 중 착공하여 2020년 말까지 완공할 것입니다.

이곳에는 행복주택 2200세대 분양주택 2200세대 등 총 4400세대의 주거단지와 함께 첨단지식산업센터 행정타운이 어우러진 시의 허브로 조성할 것입니다. 초평동 뉴스테이 개발사업은 금년 중순에 착공하여 2020년까지 기업형 임대주택 약 2400세대 분양주택 약 900세대 등 총 3300세대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포일동 농어촌공사 이전부지에는 2019년 중순까지 약 1770세대의 주거단지와 함께 스포츠센터 청소년 문화의 집 산업진흥원 등 복합기능을 갖춘 청계인텔리전트타운을 건립할 계획입니다. 내손동 동안양변전소 옥내화사업은 한전과 적극 협의하여 올해 사업이 착공되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은 백운밸리 장안지구 분양이 완료된 만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GB해제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여 명품도시의 완성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아울러 현재 진행중인 12개의 도시정비사업도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쾌적하고 특색 있는 주거단지로 조성할 것입니다."

-일자리 창출과 활기찬 경제도시 추진 계획은.

"부곡도깨비시장의 시설 현대화사업을 마무리하는 한편 주차장을 설치하고 레일바이크사업과 연계하여 지역명소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의왕테크노파크 사업은 금년 상반기 착공하여 공장 물류시설 지식산업센터 등을 조성하고 2018년까지 200여개 기업유치와 2000여개 일자리를 만들 것입니다.

포일인텔리전트타운의 에이스청계타워와 백운밸리의 복합쇼핑타운 농어촌공사 이전부지의 청계인텔리전트타운을 계획대로 추진하여 일자리를 계속 창출해 나갈 것입니다. 중소기업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의왕산업진흥원을 설립하고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청년일자리 창출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일자리박람회 일자리상담실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구직자에게 빠르고 안정적인 취업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생활인프라 확충과 도시환경 개선 구상은.

"통합안전센터를 신설하여 자연재난을 포함한 각종 안전사고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현장 밀착형 재난안전체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방범용 CCTV와 보안등을 지속적으로 확충 개선하고 안심택배 보관함을 운영하여 시민의 생활 안전과 편의를 최대한 높이겠습니다.

포일하수처리장 신설과 부곡 하수관로 개량 사업으로 청정한 수생태계를 복원하고 학의배수지 신설과 부곡배수지 증설로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겠습니다. 월암천과 새우대천을 정비하여 재해를 예방하는 동시에 생태하천으로 복원하여 지역 주민이 산책과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친수공간으로 조성할 것입니다.

월암 버스공영차고지 확장과 의왕 화물자동차 차고지 조성을 통해 화물여객운송의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컨테이너차량 불법주차로 인한 불편도 해소하겠습니다. 또한 그린벨트 우선해제지역 주민의 통행불편 해소를 위하여 양지편 마을 잿말 도룡 마을의 마을안길을 연차적으로 개설할 계획입니다.

모락로 확장과 포일동 벌모루 앞길 부곡KT 뒷길 등 다섯 개 도로를 개설하여 원활한 도로교통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재활용센터 현대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청소시책을 추진하여 더욱 쾌적한 도시환경을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11월 개소한 통합도시재생지원센터를 통해 지역 여건에 적합한 도시재생사업 살기 좋은 마을만들기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금천마을만들기사업은 금년 상반기 중 완료하여 공동체 유대 강화와 지역주민 생활환경을 개선할 것입니다. 공동주택 외벽도색 지원 옥외광고물 정비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도시경관을 개선하겠습니다."

-평소 교육 으뜸도시를 강조했는데 계획은.

"경기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한 교육 분야는 이제 질적인 도약에 매진할 때입니다. 먼저 학생들이 수학을 재미있게 체험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수학체험센터를 백운중학교에 설립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장애 아이들을 위한 특수학교는 교육청과 적극 협조하여 2020년까지 설립할 계획입니다.

명문학교 육성 지역협의회를 활성화하고 대학입시 지원 시책 교육특화 프로그램 청소년 진로체험 프로그램 방과 후 교실 등을 더욱 알차게 운영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교육 여건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2월에 모락고 기숙사가 개관되면 학생들의 면학환경개선과 함께 관내 모든 고등학교에 기숙사를 갖춘 전국 최초의 지자체가 될 것입니다.

글로벌인재센터 영어체험학습장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하여 학생들의 학력을 신장하고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청소년수련관에 청소년육성재단을 설립하고 장안지구 내에 청소년 문화의 집을 건립하여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활기차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겠습니다.

취약계층 아동을 위해 방과 후 활동 지원 지역아동센터 운영 드림스타트 맞춤형 사례관리 심리상담 및 치료지원 등을 더욱 활성화하겠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자신감을 갖고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업지원 직업훈련 멘토링 사업 등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모든 시민에게 평생 동안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할 평생학습관을 올해 중순 착공하여 2018년 말까지 준공할 계획입니다."

NSP통신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도시 방향은.

"복지 사각지대의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하여 민관협력을 통한 가구별 맞춤형 지원을 할 것입니다. 각 동 주민센터의 복지기능을 대폭 강화하여 시민 누구나 편리하게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는 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아울러 복지예산이 헛된 곳에 쓰이지 않도록 부정수급 근절을 위한 관리 감독도 철저히 해 나갈 것입니다. 보육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의왕아이사랑 보육특화사업도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자연학습공원과 포일 숲속공원에 영유아 생태공원을 조성하고 육아종합지원센터를 건립하여 아이와 엄마가 다함께 행복한 도시를 만들 것입니다.

부곡동에 장난감 도서관 제3호점을 개설하여 아이들의 신체발달과 사고력 증진을 돕고 부모들의 장난감 구입비용 부담도 덜어 드리겠습니다. 기존 공동주택 어린이집의 국공립 전환과 함께 신규 도시개발지역에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충하여 보육환경을 개선하고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겠습니다.

건강과 일 여가가 함께하는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하여 경로당 활성화 사업 어르신 일자리 사업 노인요양 및 건강보장사업도 알차게 추진할 것입니다. 어르신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노인건강센터와 노인전용목욕탕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변화된 장례문화에 맞게 오전동 공동묘지를 자연장지로 전환하는 한편 하늘쉼터의 봉안시설을 정비하여 엄숙하면서도 편안한 추모공원이 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소규모 공동주택 보수 노후 급수관 개량 지원과 저소득층 난방시설 무료수리사업 등을 통하여 서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주거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저소득층 어르신 장애인 여성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 등에 대한 복지정책의 체감도를 높이고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처우도 개선하여 따뜻한 복지공동체를 만들 것입니다."

-체육 문화 여가 즐기는 건강문화도시 추진 과정은.

"3월에 부곡스포츠센터가 개관되면 부곡동 체육시설 확충과 함께 부곡동 주민의 건강 증진에 큰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체육시설이 부족한 청계동에는 포일지구 내에 수영장과 볼링장을 갖춘 스포츠센터와 함께 청계다목적체육관을 2018년까지 건립하겠습니다.

백운밸리 내에도 수영장과 휘트니스 센터를 건립하여 모든 시민이 집 가까운 곳에서 체육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 나갈 계획입니다. 백운호수 체육공원 및 수변무대 조성사업은 올해 실시계획 인가 및 토지보상을 마무리하고 2018년 초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백운호수 생태탐방로 조성과 바라산자연휴양림 산림휴양시설 확충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왕송호수와 자연학습공원에 캠핑장 짚라인 및 생태놀이공원 음악분수 연꽃습지 체험장 등 생태레저시설을 보강하여 수도권 최고의 관광명소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도심 내 미활용 공유지와 자투리땅을 활용하여 소규모 도시공원을 지속적으로 조성하고 대규모 주택개발사업단지 내에 둘레길을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공원이 크게 부족한 오전동에는 성원아파트 앞에 소규모의 체육공원을 조성하는 한편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하겠습니다.

계원대학로에는 디자인 거리와 프리마켓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의왕예술의 거리를 조성하여 사람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꾸미겠습니다. 대한민국 대표축제인 의왕철도축제와 백운예술제 단오축제 예술인한마당 등은 프로그램을 다양화하여 시민이 다함께 즐기는 시민축제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음악회 미술 전시회 시 낭송회 등 문화행사를 자주 열어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높이겠습니다."

-의왕시민들께 하고 싶은 말은.

"시민의 뜻에 따른 시정운영을 위해 참여와 소통의 열린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찾아가는 시장실 발로 뛰는 동장실 바로바로콜센터 기획현장 관찰제 등 생활현장중심의 소통행정을 통해 시민불편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시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시민이 직접 예산을 짜는 주민참여예산제와 시의 주요정책을 심사하는 시민평가단이 열린 행정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주민참여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 재발급 원스톱서비스 토요민원실 운영 무인민원 발급기 확대 설치 등을 통해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민원처리 후 곧바로 공무원의 친절도와 민원인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공직자 친절도 실시간 측정시스템을 실시하여 시민 중심의 공직 풍토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주민을 위한 공간인 주민센터가 보다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오전동주민센터 증축공사와 내손1동주민센터 별관 신축공사도 올해 말까지 완료할 것입니다. 명품도시를 향한 모두의 꿈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금년 한해도 힘차게 매진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NSP통신/NSP TV 박생규 기자, skpq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