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금감원, 사회초년생 위한 금융꿀 팁 7가지 소개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7-01-30 12:00 KRD7
#금감원 #사회초년생 #금융꿀 팁 #파인 #신용등급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이 사회초년생이 알아야할 금융꿀 팁 7가지를 소개했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금융꿀팁 …① 파인과 친해지기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합리적인 소비와 저축습관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G03-8236672469

왜냐하면 사회생활 초기에 무분별한 지출을 일삼는 사람과 비록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히 저축하는 사람은 20〜30년 후 삶의 모습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

그리고 합리적인 소비·저축 습관과 현명한 급여 관리를 위해서는 금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정보를 알고 이용할 필요가 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실용금융정보를 파악하고 이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금감원이 운영하는 금융소비자정보포털사이트 ‘파인’(fine.fss.or.kr)을 활용하는 것이다.

파인에 들어가면 금융상품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계좌나 금융거래 내역을 조회할 수 있으며, 금감원이 매주 1〜2개씩 발표하는 금융꿀 팁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또 ‘파인’은 금감원이 운영하는 사이트인 만큼, 내용을 신뢰할 수 있고 인터넷에서 파인 두 글자만 치면 바로 접속 가능하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금융꿀팁 …② 신용등급에 관심 기울이기

개인 신용등급은 금융거래에 있어 신분증과도 같다. 은행 등 금융회사는 대출신청시 고객의 신용등급을 기초로 대출가능 여부를 심사하고, 대출 금리와 대출한도를 차등 적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생활 시작과 함께 수시로 자신의 신용등급을 확인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개인 신용등급은 1년에 3회까지 인터넷을 통해 신용평가기관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장래에 생활자금, 결혼자금, 주택자금 등이 필요해 대출을 신청할 때 거절되지 않고 보다 낮은 금리로 필요한 금액을 받기 위해서는 신용등급 상승요인과 하락요인을 정확히 알고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출금, 카드사용 대금, 통신요금, 공공요금 등을 연체하지 않고 성실하게 상환·납부하는 등 정상적인 금융거래를 많이 하면 신용등급이 상승하지만 대출금의 연체, 신규대출 및 대출건수 증가시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된다.

특히 대출이나 카드사용 등 금융거래 실적이 많지 않은 사회초년생들은 대부분 4~6등급을 받게 되는 데, 휴대폰 요금 성실납부 실적 등을 신용조회회사(CB)에 꾸준히 제출할 경우 신용가점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금융꿀팁 …③ 주거래은행 정하기

은행들은 고객의 거래실적에 따라 우수고객으로 선정하고 대출, 예금, 환전, 자금이체 등 금융거래시 금리우대, 수수료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급여통장, 적금가입, 펀드가입, 카드발급, 통신· 카드결제 등 자동이체, 인터넷뱅킹 등 은행거래를 여러 은행으로 나누어 하기 보다는 한 곳을 자신의 주거래 은행으로 정해 집중거래하는 것이 유리하다.

주거래 은행을 정할 때는 자신이 앞으로 많이 이용할 금융서비스에 대한 혜택뿐만 아니라 이용편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미 개설한 은행 자동이체 계좌를 다른 은행으로 옮기고자 할 때는 ‘파인’에 들어가 ‘페이인포’나 ‘어카운트인포’를 클릭하면 자동이체 계좌이동이 가능하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금융꿀팁 …④ 체크카드 사용하기

사회생활을 막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은 신용카드 보다는 체크카드를 자신의 주이용 카드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유는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와는 달리 대출기능이 없고 원칙적으로 자신의 예금범위 내에서만 결제가 가능하므로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기 때문.

또 체크카드는 사용실적에 따른 소득공제율이 신용카드의 2배로 연말정산에도 유리하다.

하지만 신용카드는 꼭 필요한 소비이상으로 충동적인 소비를 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용이 편리한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는 최고 20%대의 고금리 대출이기 때문에 대출시 연체자가 될 위험성이 증가하고 연체시에는 신용등급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금융꿀팁 …⑤ 종잣돈 모으기

사회생활을 시작해 월급을 받게 되면 비록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히 저축하여 이른바 ‘종잣돈’을 모으는 것이 꼭 필요하다.

저축을 통해 종잣돈을 모은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결혼 자금이나 주택 구입자금 마련, 노후대비 등에 있어 큰 차이가 있기 때문.

종잣돈을 효과적으로 모으기 위해서는 자신의 소득과 투자성향, 수익률, 안전성, 자금필요 시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저축(투자)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초년생들에게 가장 많이 권하는 저축방법은 ‘정기적금’과 ‘적립식펀드’에 가입하는 것이지만 정기적금은 원금손실 위험이 없는 반면 수익률이 낮고, 적립식펀드는 주식·채권시장 상황에 따라 수익률이 변동하기 때문에 정기적금에 비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원금손실 위험이 있다.

그리고 정기적금에 가입하더라도 은행(저축은행)별·상품별로 이자율이 다르고 특판 여부·가입방법·세제혜택 여부 등에 따라 세후수익률이 다른 만큼 잘 비교하고 선택할 필요가 있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금융꿀팁 …⑥ 보장성보험 우선 가입하기

보험은 가입 후 중도에 해약 시 돌려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은행 예금 등과 달리 납입한 원금보다 적거나 전혀 없어 손실이 발생한다.

따라서 보험을 가입할 때는 자신의 소득 등을 고려해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사회초년생은 아직 소득이 적고 향후 결혼자금, 주택자금 등 목돈을 마련해야 하므로, 고액의 종신보험이나 변액보험 보다는 적은 보험료로 가입 가능한 실손 의료보험, 정기보험, 상해보험, 건강보험(질병보험) 등 보장성보험을 우선 가입하는 것이 좋다.

보장성보험은 연간 100만원까지 연말정산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특히 차량을 구입해야 하는 사회초년생은 본인명의(피보험자)로 자동차보험을 처음 가입할 때에는 기존에 부모님이 자녀(사회초년생 본인)도 운전가능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였는지를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본인이 이미 자동차보험에 가입돼 있다면 본인의 운전경력을 인정받아 보험료 할증률을 낮추는 ‘가입(운전)경력 인정제’를 활용해 보험료를 최대 52%까지 할인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금융꿀팁 …⑦ 현금서비스 등 자제하기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의외로 돈 쓸 곳이 많아져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이용하고, 심지어 대부업체에서 고금리 대출까지 받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편의성만을 생각하여 현금서비스를 자주 이용하거나 대부업체에서 대출받는 경우 이자부담이 클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신용등급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한번 떨어진 신용등급을 회복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는 만큼 현금서비스 등 고금리대출 이용은 가급적 자제할 필요가 있다.

한편 예·적금, 보험에 가입중인 사람은 급하게 돈이 필요할 경우 현금서비스 등을 이용하기 보다는 자신의 예·적금이나 보험을 담보로 대출받을 수 있는 ‘예·적금 담보대출’이나 ‘보험계약자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이자부담이나 신용등급 영향 등의 측면에서 훨씬 유리하다.

NSP통신/NSP TV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