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SK텔레콤·전기안전공사, IoT전기설비관제 울산·전주 전통시장 시범운영

NSP통신, 류진영 기자, 2017-02-07 15:46 KRD7
#SK텔레콤(017670) #한국전기안전공사 #IoT전기설비관제 #IoT전용망 #전기안전관리체계

(서울=NSP통신) 류진영 기자 = SK텔레콤과 한국전기안전공사는 IoT전용망 ‘LoRa’를 활용해 전기화재를 줄이고 전기안전 데이터 기반의 융합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한 상호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력은 IoT망을 통한 전기설비 관리를 통해 전기화재와 전기감전사고를 최소화해 국민들의 안전한 전기 사용을 돕는 ‘신(新)전기안전관리체계’의 구축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양측은 ▲전기설비의 안전관리를 위한 원격감시시스템 구축 ▲전기안전 데이터 기술 기반의 지능형 전기화재 예측·예방 관리체계 구축 ▲취약가구 전기안전 환경 개선을 위한 IoT 기술 협력 등에 나선다.

G03-8236672469

주택의 경우 두꺼비집으로 흔히 부르는 분전반에 IoT 모듈을 설치해 과전압이나 과전류 등의 발생 시 실시간으로 관제센터 등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어 일반 가정이 쉽게 확인할 수 없는 전기 관련 안전사고의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과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올해 3월까지 IoT 모듈이 탑재된 모니터링 장비를 개발하고 울산지역 일반용 전기설비 200대를 시작으로 전주 전통시장 등에 설치해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시범사업을 통해 시스템·장비의 고도화 및 손쉬운 설치 및 운영을 위한 토탈 패키지를 개발할 계획이다.

양측은 또한 모아진 전기안전 데이터를 빅데이터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융합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향후 글로벌 시장으로 함께 진출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합의했다.

NSP통신/NSP TV 류진영 기자, rjy82@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